MBC에 대한 한나라당의 ‘언론 길들이기’가 지나치다는 시민단체의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과 2007대선민언련모니터단(공동대표 김서중·신태섭)은 지난 29일 성명서를 내고 MBC에 대해 ‘협박’을 계속하고 있는 한나라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전국언론노조는 <한나라당은 언론협박을 당장 중단하라!>에서 “한나라당이 모든 TV토론에 불참한 것은 진실을 은폐하기 위한 술책”이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또 “정치적 목적을 위해 언론의 독립을 짓밟는 한나라당을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며 MBC도 한나라당의 정치적 외압에 주눅들지 말고 알권리를 위해 정당하게 진실 규명을 해라”고 덧붙였다.

▲ ⓒ 미디어스
2007대선민언련모니터단도 “국민을 기만하고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구시대적 작태이며, 엉뚱하게 방송을 겁박해봤자 구시대적이고 몰지각한 정당이라는 부메랑만 돌아올 뿐”라고 지적했다.

모니터단은 한나라당이 MBC압박의 이유로 들고 있는 “방송은 특정 정당에 유리하거나 불리하지 않게 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MBC의 <PD수첩>과 <시선집중>은 선거방송 규정을 어기지 않았다”고 밝혔다.

모니터단은 방송위원회의 ‘선거방송 심의에 관한 특별규정’을 보면 “방송은 선거방송에서 유권자의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사실을 과장·부각 또는 축소·은폐해선 안 된다”고 나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KBS의 ‘선거방송 준칙’에도 “후보자의 자질, 선거자금, 과거 정치업적, 부정행위 등을 검증 보도할 경우 최대한 사실 관계를 확인해야 하며 확인하기 힘든 사실을 불가피하게 보도해야 할 경우 출처를 분명히 밝히고 반론기회를 보장한다”는 부분이 언급돼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모니터단은 “모니터 결과 시사프로에서 BBK사건을 다룬 경우는 SBS의 경우 한 건도 없고, KBS는 <시사투나잇>에서 10건, <취재파일 4321>과 <미디어포커스>에서 각각 1건을 다뤘다”면서 “그나마 MBC가 공영방송의 가치를 제대로 보여줬는데, 이제부터라도 방송사는 유권자에게 대통령 후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이들 단체의 성명서 전문이다.

<한나라당은 언론협박을 당장 중단하라!>
- 국민은 한나라당의 언론탄압을 표로 심판할 것이다 -

한나라당이 최소한의 상식마저 잃은 채 오로지 대선 승리만을 위해 올인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어제(28일) 기자회견에서 “MBC가 이명박 후보에 대해 편파방송을 하고 있다”고 생떼를 썼다. 덧붙여 “MBC 문화방송은 정동영 방송”이라는 가당찮은 낙인까지 찍었다. 한나라당은 지난 22일 MBC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시선집중>이 BBK 사건의 핵심인 김경준씨의 누나 에리카 김을 인터뷰하자 “집권하면 가만두지 않겠다, 민영화하겠다”며 막말을 쏟아냈다. 분을 삭이지 못했는지 당일 밤 예정됐던 생방송 <100분 토론> 참여도 거부해 무산시켰다. 그리고 그동안 합동 토론회를 거부해온 못된 버릇이 도져 BBK 사건을 다루는 모든 TV 토론에 불참하겠다며 장막 뒤로 숨어버렸다.

한나라당은 BBK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 방향과 수위를 주문하는 이른바 “수사지침” 성격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 겉으로는 “법대로 수사하라”며 깨끗한 척하고는 뒤로는 온갖 술수로 수사를 방해하고자 했던 것이다. 검찰 고삐죄기가 힘에 부쳐서일까? 이제는 언론을 향해 막말을 쏟아내며 협박을 일삼기에 이른 것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이하 언론노조)은 한나라당의 이 같은 망동이 진실을 은폐하기 위한 술책임을 잘 안다. 한나라당은 정략적, 정치적 이해에 동조하는 언론사와 함께 희희낙낙하며 대선 승리를 거머쥐길 꿈꿀 뿐이다. 승리를 위해서는 길이 아니어도 좋다는 식이다. 이쯤 되면 한나라당이 누구를 위해 집권하고자 하는지 밝혀진 셈이다. 한나라당은 역사 회귀적 정치세력과 정경유착으로 재미를 보아 온 자본 권력의 세상을 획책하고 있다. 모든 행동과 사고의 근본이어야 할 선량한 국민을 향해서는 훗날 부스러기라도 조금 챙기려면 굿이나 보고 잠자코 있으라고 막가파식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MBC를 비롯한 수많은 언론사들이 그동안 BBK 사건을 제대로 보도하지 않아 국민들의 불만을 샀다. 유력한 대통령 후보인 이명박씨의 관련설이 파다한 이 사건의 진실을 사명감있게 파헤치는 보도가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MBC 등 일부 언론사가 뒤늦게나마 BBK 사건 보도를 다시 시작하면서 겨우 언론의 체면을 유지하게 됐다. 하지만 한나라당은 BBK 사건의 진실에 근접하려는 언론을 거침없이 협박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자신들의 정치적 야욕을 방해하는 모든 것들이 이 세상에 존재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한나라당은 언론의 자유와 국민의 알권리쯤은 언제든 정치적 이해를 위해 제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고 있는 것 같다. 사이비 교주처럼 오직 한나라당이 말하고 행하는 진실이라고 강요하는 과대망상에 빠져있는 것 아닌가?

한나라당은 대통령 후보에 대한 검증 방해 책동을 당장 멈춰라! 진실을 찾아 나선 언론을 협박하는 것은 국민을 협박하는 것임을 명심하라. 모든 국민이 한나라당의 군사 독재 정부식 작태를 똑똑히 주시하고 잊지 않을 것이다. 언론노조는 국민과 함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언론의 독립을 짓밟는 한나라당을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MBC도 한나라당의 정치적 외압에 주눅 들어서는 절대 안 된다. 특정 후보를 겨냥한 음해성 보도를 해서는 안 되지만, 알권리를 위한 정당한 진실 규명은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

2007. 11. 29 전국언론노조

“불리하게 방송했다” 겁박하지 말고 자신들의 ‘불리한 후보’를 탓하라

한나라당의 ‘언론 길들이기’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우리는 이미 두 차례의 성명서를 통해, 한나라당의 <시선집중>에 대한 법적대응 및 이를 핑계로 ‘TV토론을 거부’한다는 한나라당의 주장은 논리적으로도 말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국민을 기만하고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구시대적인 작태임을 비판한 바 있다. 그럼에도 반성하기는커녕 한나라당은 또 다시 기자회견과 항의방문을 통해 MBC를 겁박했다.

한나라당이 시비거는 것은 ‘<PD수첩> 등 수십 건의 보도 및 제작프로그램’이란다. 한나라당은 어제(28일) 기자회견을 열어 “MBC는 범죄 피의자인 김경준 측의 주장을 여과 없이 사실인양 보도하고 있다”며 이들 방송을 “이명박 후보를 음해하는 일방적인 편파보도”라고 규정했다고 한다. 또 오늘(29일)은 오후 3시 소속의원 7명이 MBC를 항의 방문하여 최문순 사장을 만나 <PD수첩>에 강한 불만을 제기했으며, 내일(30일)은 당 지도부 차원의 대규모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이방호 한나라당 선대본부장은 BBK 보도를 한 MBC는 ‘정동영 방송’이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해당 프로그램은 ‘범죄행위’라는 말도 안 되는 비판까지 서슴지 않았다고 한다. 또 박형준 대변인은 “(언론이) 확인되지 않는 검찰 발 기사를 마구잡이로 쓰는 것에 대해 엄격한 법적대응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PD수첩>을 문제 삼아 29일 방송 예정이던 <100분 토론>을 또 다시 불참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나라당이 MBC를 협박하면서 내놓은 칼은 ‘항의집회, TV토론 거부, 방송사는 물론 해당기자에게까지 민형사상 소송, 시청 거부운동’에서부터 “집권하면 가만두지 않겠다, 민영화 하겠다”까지 다양하기도 하다. 가장 궁금한 것은 이러한 주장들에 대해 과연 국민들이 공감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는 것인가이다. 어쩌면 한나라당은 이명박 후보의 지지율만 믿고 국민은 곧 한나라당이라고 착각하는 것은 아닐까. 하긴 이방호 선대위원장이 BBK 검찰 수사와 관련해 “이상한 기미가 보이면 민란(民亂) 수준의 강력한 대응을 하겠다”고 까지 말했으니 한나라당의 자아도취는 이미 ‘따라올 자가 없는’ 수준이긴 하다.

우리는 더 이상 현재의 방송에 대해서 ‘기계적 균형’을 지키라는 주장만을 반복하면서 방송사에게 재갈을 물리려는 한나라당의 목소리에 일일이 대응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다만 한나라당이 선거방송에서 지켜야 할 것이 “특정 정당에 유리하거나 불리하지 않게 해야 한다”는 것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줄로 알고 있는 것 같아 몇 가지만 설명하겠다.

방송위원회 ‘선거방송 심의에 관한 특별규정’에는 “방송은 선거방송에서 유권자의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사실을 과장·부각 또는 축소·은폐하는 등으로 왜곡하여 보도하여서는 아니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KBS ‘선거방송 준칙’에서 “특정 정당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안을 자의적인 판단기준으로 확대하거나 축소 또는 은폐하지 않는다”, “후보자의 자질, 선거자금, 과거 정치업적, 부정행위 등을 검증 보도할 경우 최대한 사실 관계를 확인해야 하며 확인하기 힘든 사실을 불가피하게 보도해야 할 경우 출처를 분명히 밝히고 반론기회를 보장한다”라고 밝히고 있다.

따라서 “특정 정당에게 불리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안을 축소·은폐하지 않는” <PD수첩>에게 시비 거는 것도, “후보자의 부정행위 등을 검증 보도할 경우 최대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확인하기 힘든 사실을 불가피하게 보도해야 할 경우 출처를 분명히 밝히고 반론기회를 보장한” <시선집중>에게 협박하는 것도 사실은 매우 부끄러운 짓이다.

우리는 한나라당에게 충고한다. 원망하려면 불리한 후보를 내놓은 스스로를 원망하고, 대책을 세우려면 그런 후보에 대한 대책을 세워라. 엉뚱하게 방송을 겁박해봤자 국민의 알권리를 막는 몰지각한 정당이며,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구시대적 정당이라는 부메랑만 돌아올 뿐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 단체는 ‘기계적 균형’의 함정에 빠져 눈치 보기만 하던 지상파 방송 중에서, 그나마 공영방송의 가치를 제대로 보여준 MBC를 높이 평가한다. MBC가 진정 무서워해야 할 것은 한나라당이 아니라 국민이며 유권자임을 잊지 말기 바라며, 한나라당의 시답지 않은 협박에 의연하게 대처하기 바란다.

한편 다른 방송사에게 촉구한다. BBK가 대선판도의 핵심으로 떠오른 지금까지도 국민들은 여전히 BBK 문제가 무엇인지조차 제대로 알지 못한다. 뉴스에서는 ‘수박 겉핥기’ 식으로 다루고 있으며, 시사프로그램은 이를 거의 다루지 않았다. SBS는 한건도 없었고, KBS <시사 투나잇> 10건, <취재파일 4321>과 <미디어포커스>에서 각각 1건, 그리고 MBC <PD수첩>뿐이었다. 이제부터라도 방송사는 선거보도의 기본은 유권자에게 대통령 후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임을 잊지 말고 방송에 임하기 바란다.

2007. 11. 29 (사)민주언론시민연합 2007대선민언련모니터단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