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KBS 여야 추천 이사들 간에 성명전이 거듭되고 있다. 당초 KBS 여권 추천 이사(4인)들이 KBS 경영진의 방송법 위반 사안에 대한 감사를 건의했지만 다수의 야권 추천 이사들에 밀려 부결되자 유감 표명을 했다. 이후 야권 추천 이사들이 이에 반론 성명을 쓰자 여권 추천 이사들이 재반박을 하며 성명을 내놓은 상황이다.

KBS 여권 추천 이사(권태선·김서중·장주영·전영일)은 지난 21일 열린 정기이사회에서 ‘미래방송센터 건립 추진 과정'에 대한 감사를 요청했다. KBS 경영진이 ‘미래방송센터 건설’과 관련해 이사회의 심의 및 의결을 거치지 않은 것은 방송법 등을 위반한 사안이라는 주장이었다. 하지만 다수의 야권 이사(7인)들의 반대로 안건이 부결됐다.

KBS(사진=미디어스)

KBS 여권 이사들은 같은날 ‘미래방송센터 건립 관련 방송법 위반 진상규명해야’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다수의 이사들은 경영진의 행위가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감사 요청 안건을 부결했다”며 “이는 방송법이 부여한 이사회의 권한과 책임을 내팽겨치는 행위이고, 다수의 이사들은 이번에도 경영진의 거수기에 다를 바 없는 행태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에 KBS 야권 이사들은 23일 여권 이사들의 성명에 반론을 담은 ‘KBS, 소모적 분쟁 멈추고 본래 임무 충실할 때’라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야권 이사들은 지난 21일 부결된 안건에 대해 여권 추천 이사들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며 “정권교체기에 이사회를 흔들고 경영진을 무력화하려는 시도”라고 반박했다. 또 “신사옥 건축 문제는 하자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KBS 야권 이사들은 지난 21일 이사회 개최 직전 언론노조 KBS본부 집행부가 이인호 이사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사내 여론을 근거로 사퇴를 요구한 것과 여권 이사들이 안건 부결 직후 ‘고대영 사장 사퇴’를 촉구한 것을 언급하며 “노조와 소수 이사가 이사장·사장을 몰아내기 위한 연동된 조직적인 움직임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또 “정권의 홍보매체로 전락하는 KBS란 결코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KBS 여권 이사들은 27일 다시 성명으로 응대했다. 이들은 ‘진실을 왜곡하고 고대영 파벌을 자임한 7인 이사들’이란 제목의 성명에서 “(야권 이사들의 주장은) 기본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있고, 이사회가 마땅히 해야 할 적법한 기능마저 외면하는 자기부정의 논리”라며 “방송법이 규정한 이사의 의무를 방기한 채 거수기 노릇에 만족하는 7인 이사들이야 말로 ‘이사회를 흔들고 무력화’하는 존재들”이라고 반박했다.

KBS 여권 이사들은 박근혜 정부 시절 공영방송의 잘못과 사장·이사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안팎의 여론조사를 언급하며 “경영자의 잘못된 경영행위로 조직이 흔들리고 있다면 최고 경영자의 사퇴 가능성을 포함해 특단의 대책을 촉구하는 것은 이사로서 당연한 권리이자 의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파적 행위’라는 야권 이사들의 비판에 “공영방송 KBS의 신뢰도와 영향력을 끝없이 추락시킨 고대영 사장을 맹목적으로 비호하는 7인 이사들의 행위가 정파적”이라며 “7인 이사들은 대다수의 국민들과 내부 구성원들의 공영방송 개혁 요구를 ‘불법 행위’로 치부함으로써 스스로 공영방송 개혁의 훼방꾼임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여권 이사들이 KBS 사장·이사장 퇴진 요구를 ‘찍어내리기’, ‘불법행위’라고 비판하자 ‘고대영·이인호 퇴진을 위한 KBS비상대책위원회’도 27일 성명을 내고 반박했다. KBS비대위는 “국정농단의 공범, 정권의 압잡이 노릇은 고대영과 당신 이사들이 해오지 않았나. 고대영 사장 취임 이후 신뢰성과 공정성을 포함한 모든 항목이 땅바닥으로 곤두박질친 것에 대해 이사들은 책임이 없단 말인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공영방송 개혁에 대한 KBS 구성원과 국민들의 요구를 우습게 여기지 말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