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민주언론시민연합이 허욱 전 CBSi 대표를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으로 추천하기로 한 더불어민주당의 결정에 반발하고 나섰다. 민언련은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결정이 개탄스럽다"면서 "허 전 대표의 방통위원 추천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26일 민언련은 "더불어민주당이 허욱 전 대표를 방통위원으로 추천하기로 의결했다"면서 "문재인 정부 들어 민주당이 처음으로 행한 추천 형식의 고위공직자 인사라는 상징성에도 불구하고 부적격자를 강행해 언론적폐청산과 개혁에 대한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지적했다.

허욱 전 CBSi 대표(사진출처=대자보)

민언련은 "지금까지 민주당이 보여준 방통위원 추천과정은 무원칙과 비민주적 절차의 연속이었다"면서 "심사에 참여하는 추천위원은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우기도 했지만 이번 추천 과정에서도 '셀프추천'이 있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렇듯 주먹구구, 오락가락 행태로 원칙마저 지키지 않을 거면 요식행위에 불과한 공모절차는 왜 거쳤는가"라고 비판했다.

민언련은 "무엇보다도 4기 방통위는 난마처럼 얽힌 방송과 통신의 문제에 대한 해결 뿐 아니라 이명박·박근혜 정권 속에서 망가진 방송을 개혁하고 언론적폐를 청산해야 할 매우 무거운 책무를 지고 있다"면서 "때문에 우리는 노조탄압의 전력만 있을 뿐 그동안 방송개혁이나 방송·통신의 전문성 측면에서 특별한 흔적을 찾기 어려운 허욱 전 대표의 방통위원 인사를 재고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고 말했다.

민언련은 "하지만 민주당은 무슨 이유에서인지 이러한 국민적 열망과 시대정신을 저버렸다"면서 "민주당의 무원칙한 추천 절차는 물론 부적격자를 추천 의결하는 등 형식과 절차 모두 낙제점이다. 벌써 승리에 도취해 앞뒤 분간이 안 되는 것인지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