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민주평화국민연대(대표 이인영)가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문정인 외교안보특보의 발언에 대한 비판을 '과잉반응'이라고 일축했다. 문 특보는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을 중단하면 한미연합훈련과 한반도 내 미국의 전략자산을 축소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도마 위에 올랐다.

야당은 문정인 특보의 발언에 연일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문정인 특보의 대단히 위험하고도 부적절한 발언은 현재 한미간의 심각한 동맹 균열을 넘어 파열을 불러오고 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불안하고도 두려운 안보관이 현실화 돼 북한 김정은의 웃음소리가 서울까지 들리는 것 같아 걱정과 울분을 금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민평련은 20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최근 문정인 외교안보특보의 발언을 둘러싸고 한미 정상회담과 한미동맹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고, 청와대가 문정인 특보에게 공개 경고했다는 보도마저 나오고 있다"면서 "한마디로 과잉반응"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 (사진=연합뉴스)

민평련은 "주권국가의 대통령 외교안보 특보가 국익의 관점에서 다양한 해법을 제시하는 것은 한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지렛대가 될 수 있을지언정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면서 "문정인 특보의 발언과 행보는 지극히 정상적인 외교활동의 일환이며 논란이 될 만한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외교에 실패하고 북핵과 미사일 위협을 증가시켜온 전임 정부 책임자와 자유한국당에서 비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민평련은 "자유한국당이 한미동맹이 깨진다고 호들갑 떨 것이 아니라 오랜 친구이자 혈맹인 한미 양국사이의 진정한 국익의 교집합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것이 바른 길"이라면서 "그 과정에서 상대적 국익의 증진을 도모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다.

민평련은 "문정인 특보의 발언은 사드배치를 불러온 북핵 해결을 위해서는 박근혜 정부의 강경 제재 일변도의 실패한 전략에서 벗어나 대화를 통한 해법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북한이 핵, 미사일 도발을 중단하면 북한과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기초하면서 장기적으로 한반도의 평화정착을 위한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평련은 "6월 29, 30일 문재인 정부의 첫 한미정상회담이 개최된다"면서 "첫 정상회담을 통해 모든 문제를 다 풀수는 없겠지만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켜 나갈 새로운 전기가 돼야 함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민평련은 "최소한 사드배치의 절차적 정당성은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나, 북핵 해법을 위해 대화의 창구를 어떻게든 열어야 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입장을 잘 설명하고 한미양국의 이익을 증대시켜 한미동맹의 새로운 가치가 재정립 될 수 있는 회담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