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언론노조 MBC본부 대전 지부와 지역시민단체들이 ‘언론 부역자 명단’에 포함된 ‘이진숙 대전MBC 사장, 최혁재 대전MBC 보도국장, 김원배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에 대한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MBC 구성원 56명(대전지부 조합원 52명, 비조합원 4명)은 16일 ‘김장겸과 이진숙은 MBC를 당장 떠나라’는 제목의 기명 성명을 냈다. 이들은 ‘김장겸·이진숙 사장’에 대해 “방송의 공정성 훼손으로 신뢰도 1위 MBC를 꼴찌 방송으로 전락시켰고, 사적 출세 욕망으로 공영방송 MBC를 망친 공범자들”이라고 비판했다. 56명은 보직자를 제외한 대전MBC 전체 구성원의 92%에 해당하는 인원이다.

최혁재 대전MBC 보도국장, 김원배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이진숙 대전MBC 사장 (왼쪽부터)

언론노조 MBC본부 대전 지부는 지난 15일 언론노조가 발표한 ‘언론부역자 3차 명단’에 포함된 김원배 이사와 최혁재 보도국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언론노조 MBC본부 대전 지부는 김원배 이사에 대해 “비리로 얼룩진 부적격 인사”라며 “공영방송 MBC의 대주주 이사로서 자격이 없다. 이제라도 스스로 물러나 학자로서 최소한의 양심과 본보기를 보여라”고 주장했다.

대전지부는 최혁재 국장에 대해 “이진숙 사장 코드 맞추기 뉴스로 방송의 공영성을 심각하게 훼손했다. 촛불 집회 외면·축소 및 태극기 집회 확대 보도를 주도했고, 사장 개인 과시용 중동 관련 보도로 방송을 사유화했다”고 밝혔다. 또 “최 국장은 이 사장의 호위무사로 노조탄압을 주도했다”고 지적했다.

대전지부에 따르면 김원배 이사는 정수장학회 출신의 친박 인사로 지난 2013년 방문진 이사로 선임됐으며 올해 2월 방문진 구 여권 추천 이사들과 김장겸 MBC 사장 선임을 강행했다. 김 이사는 목원대 총장 재직 시절 비리 혐의로 2014년부터 검찰 수사를 받은 바 있다.

김원배 이사는 당시 같은 정수장학회 출신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도움으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최근엔 목원대 총동문회의 진정으로 대전지검에서 재수사 중에 있으며 윤길용 전 울산MBC사장에게 로비를 받은 혐의로도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대전지부는 국민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등과 함께 오는 21일 정오 대전MBC 앞에서 김장겸 MBC 사장, 이진숙 대전 사장, 최혁재 국장과 김원배 이사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현재 국민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지난달 29일부터 이진숙 사장 퇴진 촉구 1인 시위를 진행해오고 있다.

전국언론노조는 지난 15일 발표한 ‘언론 부역자 3차 명단’ 41명에 김원배 방송문회진흥회 이사와 최혁재 대전MBC 보도국장을 포함시켰다. 정부·여당 편파적 보도와 부당한 인사 조치 등을 지시·결정했다는 이유였다. 2차 명단에 이진숙 대전MBC 사장이 포함된 것과 합치면 대전지역 출신 ‘부역자’는 3명으로 늘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