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언론개혁시민연대가 14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의 ‘고대영 퇴진’ 투쟁에 동참하겠다고 선언했다.

언론연대는 이날 성명에서 “새로운 KBS와 공정방송을 향한 KBS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하며 함께 투쟁에 나서겠다”면서 “공영방송 KBS를 정치권력에 갖다 바친 고대영 사장은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14일 정오 여의도 KBS본관 앞에서 ‘고대영 퇴진을 위한 끝장투쟁 선포식’을 개최했다. 언론노조 KBS본부가 제작한 동영상에 나온 고대영 KBS 사장의 모습.(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언론연대는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문을 차용, “고대영의 공영방송 파괴행위가 언론의 자유와 국민의 알권리 보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파급효과가 중대하므로, 그를 파면함으로써 얻는 헌법 수호의 이익이 압도적으로 크다고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언론연대는 최근 <뉴스타파>의 보도로 재점화된 ‘KBS의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을 언급하며 “법대로 하자면 고대영 씨는 검찰수사부터 받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고 사장의 선임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거론하면서 “명백한 방송법 위반 행위”라고 강조했다.

언론연대는 “오늘 KBS 구성원들이 선포한 ‘고대영 퇴진’ 끝장 투쟁은 공영방송을 국민의 품으로 돌려놓는, 즉 공영방송 국민주권시대를 여는 출발점”이라며 “언론연대는 촛불이 명령한 시민의 미디어주권 실현을 위해 언론노동자들과 함께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언론노조 KBS본부는 이날 정오 KBS본관 앞에서 열린 ‘고대영 퇴진을 위한 끝장투쟁 선포식’을 개최, 양대 노조 및 사내 10개의 직능단체와 함께 비상대책위를 꾸려 총력 투쟁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