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야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해줄 수 없다며 반대로 일관하고 있지만, 장관으로 임명해야 한다는 여론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지난 7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보자 청문회가 동시에 열렸다. 이날은 '슈퍼 수요일'이라고 불리며 국민적 관심을 모았다.

인사청문회 결과 김동연 부총리는 무난하게 청문회를 통과했지만, 강경화 후보자와 김이수 후보자는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만 김이수 후보자는 5대 비리 의혹이 없기 때문에 이변이 없는 한 결국 임명 동의를 받아낼 것으로 보인다.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강 후보자가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제는 강경화 후보자다. 강 후보자는 위장전입, 부하 직원의 장녀 사업 투자, 거제도 부동산 문제 등의 의혹을 받고 있다. 일단 강 후보자는 의혹과 관련 어느 정도의 해명을 내놨고, 해명의 여지가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도 한 상태다.

야당은 강경화 후보자의 해명이 부족하다며 청문보고서를 채택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12일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미영 비대위원은 "강경화 후보자 검증은 여성이 차별받느냐의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여성이냐 남성이냐 따질 필요가 없다. 세금탈루 체납,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도덕성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11일 자유한국당은 김성원 대변인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강경화, 김상조, 김이수 후보자에 대한 인준에 동의할 수 없다"면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후보자는 지금이라도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종용했다.

국민의당은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바른정당도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보고서 채택 등의 절차에는 응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렇다면 국민의 생각은 어떨까. 지난 9일 한국일보 창간 여론조사(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RDD방식으로 면접원에 의한 전화면접조사로 실시, 응답률은 22.7%,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p)에서는 강경화 후보자 임명에 반대하는 여론이 찬성하는 여론보다 높았다. 강 후보자에 대해 '자질이나 도덕성을 갖추지 못했다'는 부정적 응답이 38.9%로 긍정적 답변 32.9%보다 높았다.

하지만 주말을 지나면서 상황이 반전되고 있다. 12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지난 5일부터 9일까지(6일 제외) 전국 성인 남녀 2,022명 대상 RDD 방식으로 실시, 응답률, 5.3%, 표본 오차 95% 신뢰 수준에서 ±2.2%p)에 따르면 강경화 후보자 임명에 찬성하는 여론은 62.1%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대 의견은 30.4%였다. 다른 여론조사 기관에서 실시한 조사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렵지만, 찬성 의견이 높아졌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는 게 중론이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지 한 달인데 장관도 내정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출범 초기에 결정적인 결함이 없으면 이해하자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후보자 인사 청문회에서 결정적인 질문이 없었다. 야당의 준비가 부족했던 영향도 있다"고 설명했다.

인용된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