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검찰을 향해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간 진행된 언론 사찰·장악음모와 관련해 즉각적인 수사와 조사를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9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이 공영방송인 KBS와 MBC 등을 사찰하고 낙하산 인사를 통해 정권의 홍보 방송으로 전락시킨 일련의 사건과 관련해 늑장 조사로 일관했다. 때론 명백한 진실을 외면하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 9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미디어스

언론노조, MBC공대위, 언론개혁시민연대 등은 지난 2015년 11월부터 올해 4월까지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길환영 KBS 전 사장,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이정현 전 청와대홍보수석 등의 불법·탈법과 관련해 10건의 고소·고발을 한 상태다.

언론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정권의 언론장악 음모는 증거까지 확실하다”면서 “이들은 방문진의 고영주 이사장, MBC 김장겸 사장, KBS의 이인호 이사, 고대영 사장 등이 여지껏 노조를 탄압하며 공정 보도를 탄압한 대표적 적폐 인사”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초기, 언론에 대한 간섭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면서 "하지만 지난 9년간 대한민국의 언론, 특히 공영방송은 정권의 사찰과 인사권 전횡이 끊이질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정권의 언론 개입'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했다. 2009년 12월 29일 ‘KBS 최근 동향 보고’란 국무총리실의 민간 사찰 문건이 공개돼 KBS와 MBC, YTN 등은 청와대로부터 지시를 받아 임원을 교체하려한 정황이 드러났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당시 이정현 청와대 홍보 수석과 KBS 김시곤 보도국장 간의 통화 내용으로 세월호 보도에 개입한 사실이 확인됐다.

언론노조는 “김영한 전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의 업무 일지에 드러난 KBS 사장 선출 개입, 정윤회 문건 보도 관련 일요신문, 시사저널, 세계일보 내사 지시에 이르기까지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언론 사찰과 탄압은 계속됐다”고 지적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고발인 조사라도 진행했으면 다행"이라며 "수사가 제대로 진행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언론노조에 따르면 10건의 고소·고발 중 고발인 조사조차 이뤄지지 않은 것은 ▲2012년 MBC, 파업에 대한 국정원의 불법 개입(국정원법위반, 명예 훼손) ▲정윤회 아들 MBC 특혜 출연’ 논란 ▲박 전 대통령·김기춘 전 비서실장·최성준 전 방통위원장 등의 언론장악(직원남용) 등이다.

윤창현 SBS본부위원장은 “지난 9년 언론과 검찰이 어떻게 망가졌고 그 와중에 국민들의 삶이 어떻게 변했는지는 구구절절이 말하지 않아도 다들 알 것”이라며 “언론과 검찰의 책무와 역할은 다를지라도 궁극적으로 목표는 진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언론 부역자들은 공공성을 박근혜, 이명박 품에 뇌물로 바쳤다. 검찰은 정권에 죄인들에 대한 직무유기로 또 다른 뇌물을 가져다 바쳤다”며 “대가는 모든 국민이 치렀다. 수사를 촉구하는 것은 직무유기의 어두운 역사, 파렴치한 뇌물공여에서 벗어나라는 의미”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