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문재인 정부가 검찰 인사를 단행했다. 우병우 라인으로 분류됐던 검찰 고위 간부들이 대거 물갈이 됐다는 평가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보복성 검찰 인사를 통해 '검찰 길들이기'에 나섰다"며 반발하고 있다.

8일 법무부는 우병우 전 민정수석 부실수사, 수사 과정에서의 황제소환 등의 비판이 제기된 윤갑근 대구고검장과 정점식 대검찰청 공안부장, 김진모 서울남부지검장, 전현준 대구지검장 등 4명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전보 조치했다.

또한 유상범 창원지검장을 광주고검 차장검사, 양부남 광주고검 차장검사를 대검 형사부장, 노승권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를 대구지검 검사장으로 발령했다. 김진숙, 박윤해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은 서울고검 검사로, 정수봉 대검 범죄정보기획관을 서울고검 검사로 발령했다.

이 같은 문재인 정부의 검찰 인사를 두고 우병우 라인 물갈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지만 자유한국당은 '보복성 인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8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기자회견하는 모습. 왼쪽부터 윤상직. 권성동, 주광덕 의원. (연합뉴스)

8일 오전 권성동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등 자유한국당 법사위원들은 기자회견을 열었다. 권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법과 원칙을 위배해서 서울중앙지검장 인사를 단행한지 한 달도 지나기 전에 일선 검사장 및 내부 부서장들에 대해 정치 보복성 좌천 인사를 단행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 길들이기, 검찰조직 사병화 시도에 대해 자유한국당 법사위원들은 규탄한다"고 밝혔다.

권성동 위원장은 "이번 인사는 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의 주의주장에 배치되거나 민주당의 입장과 반대되는 수사 결론을 내린 사람에 대한 정치 보복성 인사로써 일종의 숙청에 해당한다"면서 "이번 좌천 당한 검사들은 이명박 정부에서 민정비서관을 했다는 이유로, 통합진보당 해산이 앞장섰다는 이유로, 이명박 정부 당시 PD수첩 광우병 허위보도를 기소했다는 이유로, 민주당의 주장과 배치되는 결정을 했다는 이유로 좌천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성동 위원장은 "검찰청법 34조 1항에는 검사 임명은 법무부 장관 제청으로 대통령이 하게 돼 있고, 검찰총장 애기를 듣게 돼 있다"면서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이 부재중인 상태에서 이 인사를 단행한 것은 실질적 법치주의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권성동 위원장은 "자신들의 코드에 맞지 않는 수사 결정, 자신들의 주장에 부합되지 않는 수사를 결정했다고 인사 보복하면, 검찰이 제대로 선 검찰, 국민을 위한 검찰, 권력 눈치 안 보는 검찰, 권력 심장부까지 수사가 가능한 검찰이 될 수 있느냐는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촛불집회에 나선 시민들은 '검찰개혁'을 박근혜 정부 적폐청산 과제 중 하나로 지목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