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국가재난통신망이 지상파 UHD방송 전파의 영향으로 전파 송·수신 거리가 불특정하게 단축되는 현상이 확인됐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달 중으로 관계부처·방송사 등과 협의해 정확한 조사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8일 공공안전통신망포럼 회원사 관계자에 따르면 지상파 UHD 실험 방송 기간 중 재난안전통신망, 해상통신망, 철도송신망 등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했다. 지상파 UHD방송은 700MHz 주파수 내에서 753MHz~771MHz 대역을 쓰고 있다. 문제는 재난방송 주파수 대역인 773MHz~783MHz와 보호대역이 단 2HMz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이에 따른 ‘전파 간섭’ 우려가 제기돼 왔다.

공공안전통신망포럼 한 관계자는 “공공안전통신망포럼이 관여해 공식적으로 한 실험은 아니다”라고 전제하면서도 "(조사결과에 따르면)전파 간섭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가재난통신망이 일부 지역에서 불특정한 송·수신 불가 현상을 보였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국가재난망은 경찰, 소방관, 해양 요원 등이 공공의 안전을 위해 사용하는 전파망이다.

공공안전통신망포럼은 재난안전통신망, 해상통신망, 철도 통신망 등 공공안전통신망 기술 구축과 운영에 따른 재난, 통신 전문가와 산업체 그리고 이용기관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설립된 기구다.

일각에서는 ‘터질 일이 터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오랜 전부터 제기된 문제”라며 “방송 주파수 대역 사이에 통신 대역이 끼여 있는 것이 문제다. 앞으로 더 많은 문제가 발견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이 관계자는 통신 주파수 대역이 방송 주파수 대역 사이에 있기 때문에 개인 스마트폰 등 통신 기기가 가정 TV의 전파 수신을 방해 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또, 방송 주파수 대역이 나눠져 있기 때문에 전파 수신기를 2개로 만들어야해 제품 제조 원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확대 해석’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공공안전통신망포럼 관계자는 “중요한 것은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고, 이에 대한 정확한 조사가 이뤄진다는 것”이라며 “미래부에서도 굉장히 적극적인 태도다. 해당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대안을 찾기 위해서 정확한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방송 쪽의 협조를 구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뤄진 실험이었고, 장비와 조사 방법이 간단하지 않다”며 “간섭은 확실히 일어났지만 좀 더 자료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조사결과에 대해 미래부는 “비슷한 기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가 실시한 조사 결과에는 문제가 없다고 나왔다”고 반박했다. 조사 방식이 달랐다는 지적이다. 이어 "이달 중으로 관계부처와 함께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결과는 이달 말 쯤 나올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래부가 최근 전파 간섭을 조사했다고 밝힌 ETRI 관계자는 “해당 사안은 매우 민감한 사안이라 말 해줄(책임있는) 사람이 없다”며 “서면을 통해 질문을 보내면 확인해주겠다”고 밝혔지만 서면 질문에도 답변은 없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