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동아일보가 문재인 정부가 재계 입단속에 나섰다는 기사를 실었는데, 이에 대한 반론이 제기됐다. 동아일보는 일자리위원회 이용섭 부위원장이 일자리 관련 재계의 의견 표명을 차단했다고 보도했는데 사실무근이라는 내용이다.

지난 3일 동아일보는 <"경총, 일자리 의견 밖에서 말하지 말라"> 기사를 게재했다. 해당 기사에서 동아일보는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한국경영자총협회 박병원 회장에게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의견은 밖에서 말하지 말고 본격적으로 가동될 일자리위원회 안에서 전달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3일자 동아일보 3면.

동아일보는 "재계에서는 정부와의 소통도 막혀 있는데, 의사표현도 자유롭게 못 하느냐는 반응을 보였다"면서 "한 기업 관계자가 '일자리는 결국 기업이 만들어내는데, 정부가 기업의 목소리를 당분간 듣지 않겠다는 뜻 아니냐'고 반문했다"고 보도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동아일보의 보도를 인용해 문재인 정부에 비판을 가했다. 5일 국민의당은 <문재인 정부, 호통 대신 진짜 소통에 힘써야 한다> 논평에서 동아일보가 보도한 이용섭 부위원장의 발언을 전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호통에 이어 두 번째 호통"이라며 "국민과의 소통을 제1덕목으로 내세우며 박수 받고 출범한 문재인 정권임을 감안할 때 이 같은 고압적 행태는 매우 낯설고 불편하다"고 비난했다.

바른정당도 <청와대의 일자리 정책, 독선과 독주로 흘러가고 있다> 논평을 내고 "청와대는 경총 모 임원이 청와대 일자리 정책에 거스르는 발언을 했다고 대놓고 비판을 하더니 이제는 경총 회장을 따로 불러 입단속을 시켰다"면서 "언제든 이견을 말하고 소통하자던 문재인 정부가 경제 단체의 수장에게 입단속을 종용한 것은 기업의 입에 재갈에 물리고 청와대 뜻에 거역하지 말라는 오만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일자리위원회 측의 설명은 달랐다. 일자리위원회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용섭 부위원장이) 직접적으로 문제의 발언 같은 말은 한 적이 없다"면서 "일자리위원회에서 경총도 위원이니까, 본격적으로 일자리위원회가 가동이 되면 전문위원회 같은 데서 실무자들이 논의도 할 수 있고, 그런 자리에서 의견을 나누면 좋지 않겠냐는 말한 것"이라고 밝혔다.

5일 이용섭 부위원장은 SBS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에 출연해 동아일보가 문제 삼은 '입단속' 발언 논란에 대해 "사실을 좀 왜곡시키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 부위원장은 "박병원 경총 회장이 사무실을 찾아와 '경총도 적극 협조하겠다. 본인은 부회장의 비판 내용을 사전에 보고 받지 못했다' 이런 요지의 말을 했다"면서 "그래서 제가 정부는 민간기업의 의견을 적극 경청할 자세가 돼 있다. 앞으로 좋은 일자리 창출을 하기 위해서 적극 협조하고, 일자리 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해보자. 이런 얘기를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날 일자리위원회는 해명 보도자료도 배포했다. 보도자료에서 일자리위원회는 "이용섭 부위원장이 <박진호의 시사전망대> 인터뷰에서 밝혔듯이 이는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면서 "문재인 정부는 소통하는 정부다. 취약계층, 노동계, 재계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균형있는 일자리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