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개혁시민연대(대표 김영호)는 29일 성명을 내고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토론회 기피와 언론탄압 행위는 대선에서 유권자를 소외시키는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수준”이라며 “국민과 언론 앞에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언론연대는 “이명박 후보는 자신의 비리의혹에 대해 결백하다고 한다. 한나라당이 이명박 후보를 신뢰한다면 언론탄압을 즉각 철회하고 언론의 후보검증에 적극 임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자신들도 믿지 못하는 이명박 후보를 위한 언론탄압은 당장 중단하고 차라리 후보를 사퇴시키라”고 주장했다.

다음은 이날 언론연대가 발표한 성명 전문이다.

한나라당은 대의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MBC탄압을 즉각 중단하라.

한나라당의 지난 28 MBC에 대한 “정동영 방송”, “범죄행위”라는 비난은 언론에 대한 테러이고 대의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반민주적 행위이다. 자신들에게 유리한 보도를 위한 치졸한 트집이고 협박이다. 차라리 모든 언론에게 자신의 홍보처가 되어 달라고 말해라. 그것이 솔직한 모습이다.

이방호 한나라당 선대본부장은 BBK보도를 한 MBC는 ‘정동영 방송’이고, 해당 프로그램은 ‘범죄행위’라며 비난을 했다. 나아가 “시청거부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는 협박도 서슴지 않았다. 또한 박형준 대변인은 MBC보도를 2002년 김대업 사건과 등치시키며 “우리가 우려했던 것이 바로 이런 일”이라고 했다.

에리카김과의 인터뷰를 문제 삼아 13명의 한나라당 의원이 MBC를 항의방문한지 불과 5일만의 일이다. 더욱 우려되는 것은 언론사만이 아니라 해당기자에게까지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하겠다는 것이다. 기자 개인을 공략함으로써 보도를 원천봉쇄하겠다는 의도일 것이다.

이명박 후보의 토론회 기피와 언론탄압행위는 대선에서 유권자를 정보로부터 소외시키는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수준이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 이어진다면 유권자는 눈과 귀가 가린 체 조작된 이미지만으로 투표를 해야 한다. 대의민주주의의 핵심인 선거기능이 마비되는 것이다. 이는 대의민주주의의 명백한 퇴보이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지난 26일 한나라당의 언론탄압행위에 대해 강력히 경고한바 있다. 그럼에도 이틀 만에 또 다시 같은 행위를 한 한나라당에 대해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 한나라당과 이명박 후보에게 엄중히 다시 한 번 경고한다. 국민과 언론 앞에 언론탄압행위에 대해 즉각 사과하라.

이명박 후보는 자신의 비리의혹에 대해 결백하다고 한다. 한나라당이 이명박 후보를 신뢰한다면 언론탄압을 즉각 철회하고, 언론의 후보검증에 적극 임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자신들도 믿지 못하는 이명박 후보를 위한 언론탄압은 당장 중단하고 차라리 후보를 사퇴 시켜라.

2007년 11월29일 언론개혁시민연대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