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사드 청와대 보고 누락 파문과 관련해 한민구 국방부 장관 조사는 말할 것도 없고 김관진 전 안보실장을 조사해야 한다는 지적이 팽배한 상황이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사드 발사대 4기가 이미 한국에 들어와 있다는 것은 4월 말부터 공지 사실”이라는 주장을 이어가며 국방부 두둔에 나섰다.

또 청와대가 보고 누락을 문제 삼은 것에 대해 “동맹국 미국”을 강조하며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조선일보는 지난달 31일 ‘공지의 사실’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장관 인사청문회로 쏠리는 이목을 돌리려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

조선일보는 1일 사설 [한·미 정상회담 코앞에 대통령이 사드 논란 전면 나서면]을 통해 “기본적으로 발사대 4기가 이미 한국에 들어와 있다는 것은 4월 말부터 공지 사실이었는데 어떻게 청와대 안보실장이 그것을 모를 수 있느냐”며 오히려 청와대를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국방부가 무엇을 감춘다는데, 새 대통령에게 잘 보이기 바쁜 국방부가 감춰서 얻을 실익이 뭐가 있는지 알 수 없다”며 “곧 새 국방장관이 오면 즉각 들통날 텐데 어떤 바보가 무엇을 왜 감추냐”고 물었다.

[조선일보 사설] 한·미 정상회담 코앞에 대통령이 사드 논란 전면 나서면 (2017년 6월 1일 오피니언 35면)

또 조선일보는 “군사 용어의 이해가 서로 다른 데서 온 오해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며 보고를 누락한 국방부를 두둔하기도 했다.

조선일보는 “청와대는 처음에 정 안보실장이 한 장관에게 '4기가 추가로 배치됐느냐'고 물었다고 했다. 그렇다면 한 장관은 그런 일 없다고 답할 수밖에 없다”면서 “군사적으로 배치는 작전 운용 단계를 말하기 때문”이라고 한민구 장관을 변호했다. 조선일보는 여전히 공지의 사실이라는 프레임에서 사드 관련 청와대 보고는 필요 없다는 주장을 펼쳤다.

조선일보는 “국방부의 불찰이 있었다 해도 청와대가 내부적으로 질책하면 끝날 일”이라며 “자칫하면 본격적 한·미 갈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를 모를 리 없는 새 정부가 왜 문제를 이렇게 키우는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인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미국이 강하게 항의할 지도 모른다”면서 “국방부 부실 보고가 있었으면 내부적으로 책임을 묻고 정작 중요한 동맹 관리와 안보 전략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한국일보는 사설 [의혹 커지는 사드 추가 배치…김관진 조사 불가피하다]를 통해 “국방부 조사는 말할 것 없고 비판을 감수하며 배치를 서둘러 놓고 새 정부에 인수인계할 내용이라고는 A4용지 한 장도 남겨 놓지 않은 김 전 안보실장에 대한 의견 청취나 조사를 꺼릴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새 정부 출범을 눈앞에 두고 무리하게 배치를 주도한 것은 청와대 국가안보실”이라며 “김관진 안보실장은 탄핵으로 대통령 업무가 정지된 사실상 권력 공백 상태에서 미국을 두 차례나 방문해 급하게 사드 반입을 진행했다”고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사드 배치는 여론 수렴이 더 필요하다고 보는 새 정부의 정책 기조에 따라 향후 배치의 최종 결정을 위한 국회 논의가 진행될 수도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지금까지 반입·배치 과정 전반에 대한 경위 파악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한국일보 사설] 의혹 커지는 사드 추가 배치… 김관진 조사 불가피하다 (2017년 6월 1일자 오피니언 31면)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