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사드 발사대 반입 대통령 보고 누락 파문에 대해 조선일보는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라며 오히려 “대통령이 장관 인사청문회로 쏠리는 이목을 돌리려 한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반면 중앙일보는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국방부를 비판하고, 한겨레·경향신문은 보고 누락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조선일보는 31일 사설 [문 대통령 뜬금없는 "사드 포대 충격적" 이유가 뭔가]를 통해 국방부의 보고 누락을 "공지의 사실"이라며 평가했다. 조선일보는 “원래 6기 일체형인 이상 나머지 발사대 4기도 국내에 기(旣)반입돼 배치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라며 “나머지 4기가 들어와 있다는 보도도 그 당일부터 계속 이어졌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무기 체계의 특성상 군 당국이 존재·이동·배치 여부를 공식적으로 확인하지 않았을 뿐 이미 공지(公知)의 사실이나 마찬가지였다”며 “웬만한 전문가들은 물론 언론도 아는 내용을 어떻게 대통령이 모른다 할 수 있나”고 반박했다.

또 조선일보는 “무기 체계 하나 들여오는 걸 놓고 이 난리가 벌어지고 있으니 대체 누굴 위한 소란인지 알 수 없다”며 “일각의 짐작대로 문 대통령의 느닷없는 사드 문제 제기가 장관 인사청문회로 쏠리는 이목을 돌리려는 것이라면 무책임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사설] 대통령 뜬금없는 “사드 포대 충격적” 이유가 뭔가 (2017년 5월 31일자 오피니언 35면)

중앙일보는 조선일보와 달리 군통수권자 대통령에게 이 같은 사실을 인지시키지 못한 국방부의 잘못을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백번 양보해 첨단 방어무기의 수량 역시 군사비밀이라는 주장을 인정한다면 이를 일반에 공개하지 않은 것은 받아들일 수 있다”면서도 “이런 중대 사안을 군 최고통수권자인 문 대통령조차 오랫동안 몰랐다는 건 완전히 다른 얘기"라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문 대통령이 사드 배치에는 유보적 입장을 취해 왔다는 것도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며 "문 대통령이 발사대 추가 도입 사실을 오랫동안 몰랐다는 건 그 이유가 무엇이든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물샐틈없는 국방이 이뤄지려면 일사불란한 지휘계통과 함께 신속한 정보 교환이 필수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며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정확한 진상 조사와 방지 대책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앙일보 사설] 사드 관련 보고, 어디까지 진실인가 (2017년 5월 31일자 오피니언 30면)

경향신문은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규명해야겠지만 국방부가 업무보고에서 추가 반입 사실을 누락한 것은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철저한 진상조사로 사드 기습 배치가 누구에 의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밝혀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경향신문은 "(사드 배치는)남북, 한·중, 한·미 관계를 두루 고려해 신중히 결정할 문제"라면서 "결코 소수의 군인들이 좌우할 수 없는 사안이다. 한민구 국방장관,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의 책임이 무겁다"고 강조했다.

한겨레신문은 "추가 반입을 왜 국민에게 공개하지 않았는지, 왜 보고를 안 했는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문 대통령이 공약한 것처럼 국민의 안위와 직결된 사드 배치 문제는 국회 논의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 사설] 대통령도 모르는 사드 발사대 추가 반입, 가능한 일인가 (2017년 5월 31일자 오피니언 31면)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