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포커스뉴스 기자들이 노동조합을 만들고 사측의 부당한 편집권 침해에 맞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반면 포커스뉴스 사측은 항의 서한을 전달하려는 노조의 회사 진입을 막고, “편집권은 편집인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미디어스

전국언론노동조합 포커스뉴스 지부는 25일 서초동 포커스뉴스 사옥인 솔본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 설립을 통해 ‘부당한 편집권 침해’에 맞서겠다”고 선언했다. 포커스뉴스는 지난 2015년 8월 창간한 민영통신사로, 올해 대선 기간 전후로 ‘편집권 침해 논란’이 제기됐다.

포커스뉴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 이후 사측에 항의 서한을 전달하려 했지만 포커스 뉴스 경영지원팀에 막혀 회사로 들어가지 못했다. 이진준 포커스뉴스 경영지원실장 겸 기획취재팀 팀장은 노조의 회사 출입을 막으며 “편집권은 편집인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포커스뉴스 노조에 따르면 사측이 대선기간 삭제한 기사는 150여건에 달한다. 이중 101건은 문재인 대통령 기획기사인 ‘대통령 문재인 100인’이다. 이외의 삭제 기사 목록을 살펴보면 <박지원 “홍준표, 대통령 선거 끝나면 실업자”>, <박지원 “홍준표, 하지도 않은 여론조사로 국민속여> 등 특정 대통령 후보가 언급된 기사가 주를 이뤘다.

포커스뉴스 ‘편집권 침해 논란’의 발단은 지난 11일 이승재 포커스뉴스 정치사회부문장이 사측의 ‘대통령 문재인 100인’ 기획기사 삭제에 반발하면서 시작됐다. 사측은 편집국장과 해당 부서장이 합의하에 출고 한 기사를 스스로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이에 반발한 이 부문장을 대기 발령냈다.

이에 포커스뉴스 기자들은 사측의 부당함을 알리는 성명을 발표했고, 3일 뒤인 14일에는 포커스뉴스 공채 2기 기자들이 호소문을 발표했다. 사측은 호소문을 발표한 다음날 2명의 정치부 기자에게 자택대기 발령을 냈으며 공식 입장문을 자사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또한 사측은 지난 20일 김진우 편집기자를 내부 고발자로 지목해 자택대기 발령을 내고 “회사의 명예를 훼손해 법적인 절차를 밟을 것”이라며 사직을 권고했다. 공채 1기가 지난 23일 성명서를 발표하자 성명서 발표에 참여한 기자 1명을 자택 대기발령을 냈다.

포커스뉴스의 정치부는 사실상 ‘공중분해’ 된 상태다. 파견을 제외한 정치부 기자 9명 중 3명은 자택발령 상태이며 나머지 6명 중 2명은 ‘기획 취재팀’으로 발령이 났다. 나머지 4명 중 3명은 국제, 세종, 이슈팀 등으로 부서를 옮겼고 1명은 퇴직했다.

게다가 포커스뉴스 사측은 부장급 기자를 ‘일이 없어’ 대기발령 낸 상황에서 기자 경력이 없는 인사를 기획취재팀 팀장으로 발령냈다. 사측은 공식입장을 통해 이승우 부문장의 자택대기발령에 대해 “정치사회부문장은 융합된 정치사회부에서 일시적으로 직무가 소멸하여 일시적으로 자택대기상태”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사측은 지난 24일 ‘기획취재팀’을 신설하고 기획 취재 팀장에 이진준 경영지원실장과 김대은 경영지배인을 임명했다.

포커스뉴스 사측에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는 언론노조원들을 포커스뉴스 사측 경영지원팀이 제지하고 있다.ⓒ미디어스

포커스뉴스 기자들은 지난 16일 언론노조 포커스뉴스분회 설립 총회를 열고 19일 언론노조에 가입했다. 노조에 따르면 포커스뉴스 기자의 절반 정도가 노조에 가입한 상태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대선을 전후해 포커스뉴스 사측이 보인 행태는 도저히 언론이라고 보기 힘들다”면서 “사측의 지시에 고분고분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대기발령을 냈다”고 지적했다.

도용수 민주언론실천연합 사무장은 “이게 소위 말하는 통신사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일인가”라며 “군사독재시절 5년, 10년 동안 벌어졌던 편집권 침해를 합쳐놔야 이정도가 될 것 같다”고 비판했다.

임학현 포커스뉴스 분회장은 "사측의 편집권 침해 사례는 이전에도 많았다. 이번 대선을 기점으로 터져나온 것"이라며 "공정한 보도를 할 수 있을 때까지 맞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