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이 26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언론 적폐 인사 청산과 해직자 복직 문제해결 등 언론자유화를 위한 요구도 담길 예정이다.

언론노조는 “현재 문재인 정부의 국정 농단 재조사와 맞물려 진행 중인 ‘정윤회 문건’ 보도와 관련한 언론 자유 침해, 지난해 안종범과 김영한 수석의 일지로 드러난 박근혜·최순실 국정 농단 세력의 언론 장악 진상은 반드시 재조사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해 12월 14일 오후 전국언론노동조합은 '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 적폐 청산을 위한 부역자 명단'을 발표했다. (사진=미디어스)

이들은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적폐 인사 퇴진과 해직자 복직 문제는 즉각 처리되어야 할 중요 개혁 과제”라며 “언론 장악 방지법 통과, 신문과 통신의 편집권 독립도 꼭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역 언론과 아리랑 방송에 대한 지원 문제, 방송 사유화로 대량 해고가 이어지고 있는 OBS 문제 해결 등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로 전국언론노동조합과 함께 서명한 언론 정책은 언론의 자유와 공공성을 위해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지난 19일 중앙집행위원회를 통해 만장일치로 KBS 이인호 이사장, KBS 고대영 사장,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 MBC 김장겸 사장, 연합뉴스 박노황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고 향후 투쟁을 결의했다. 또한 언론자유화와 정상화를 위한 다각적인 투쟁을 전개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민실위)는 25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8층에서 지난 19대 대통령 선거기간 각 지본부에서 진행한 보도 모니터링 결과를 공개한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문제가 되는 개별보도에만 비평을 국한하지 않고 문제보도를 주제별로 정리, 문제 발생의 원인을 묻고 해법을 모색하는 방식으로 논의를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논의주제의 사례가 될 사안들은 공영방송 KBS의 북풍보도, SBS 세월호보도, MBC의 자사이익보도, 연합뉴스의 여론조사 등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