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지상파 방송사 사장들의 사퇴를 요구한 것에 대해 “(방송사)구성원들이 자율적이고 자생적으로 결정할 역량을 충분히 갖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MBC 보도본부장 출신인 박 의원은 22일 cpbc 가톨릭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와 인터뷰에서 “방송 종사자들의 의사에 따라서 방송의 정책이 결정되고 논조가 결정되어야 한다”며 “방송은 국민의 것이다. 어느 누구의 것이 아니다. 방송경영진들은 잠시 있다가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국민이 시청료를 내든 광고료를 내든, (방송사는)국민이 내는 돈으로 운영되는 것"이라며 "지금 방송을 경영하는 사람들이나 정치권력이 더 이상 방송을 사유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언론노조가 KBS 이인호 이사장, 고대영 사장, MBC 김장겸 사장의 사퇴를 요구한 데 대해 “언론노조에서는 당연히 주장할 수 있는 일”이라며 “구성원들이 자율적이고 자생적으로 결정할 역량을 충분히 갖고 있다. 과거 정부에서 그것을 다양한 수단을 통해 억제시킨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국회에 계류 중인 방문진 개정법 등 언론장악 방지법에 대해 “국민들의 뜻이 사장선임 구조와 절차에 반영되도록 하는 법을 만들고자는 것이 취지"라며 "어느 권력이 방송을 장악할 수 있는 그런 구조는 더 이상 있어서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