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KT가 와이파이AP(액세스 포인트)를 개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T는 이동통신 3사 중 가장 많은 와이파이 AP를 가지고 있지만 유일하게 와이파이AP를 개방하지 않았다.

(자료=신경민 의원실)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16일 성명서를 통해 “SKT와 LG유플러스가 타사 고객에게 와이파이를 개방하겠다고 했다"며 "업계에서 가장 많은 와이파이를 보유하고 있고 '국민의 통신기업'이라고 자부하는 KT 역시 타사 고객들에게 와이파이를 개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녹소연은 "정부가 올해로 6년 동안 추진하고 있는 공공 와이파이사업은 주민센터, 전통시장, 복지시설, 보건소, 터미널 등 서민·소외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장소를 중심으로 구축해 많은 국민들이 체감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라면서 "공공와이파이의 경우 정부 재원으로 확충해야 하기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통3사로부터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이통3사의 상용와이파이 AP 현황은 지난 1월 기준 40만 6021개인 반면 공공와이파이 AP는 이통사당 약 1만개, 총 3만개 수준으로 이통3사 상용화 와이파이 AP 대비 7.3% 수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의 공약인 ‘와이파이 프리 대한민국’을 국민들이 체감하기 위해서는 도심밀집지역, 유명 관광지, 도로, 지하철 등 트래픽 밀집 지역까지 공공와이파이 혹은 개방와이파이가 확대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12년부터 자사의 와이파이AP 7만9140개를 개방하고 있다. SK텔레콤도 최근 전국 와이파이AP 13만7091개 중 약 6만개를 타사 고객에게도 무료로 개방했다고 밝혔다.

KT는 이동통신 3사 중 가장 많은 18만9790개의 와이파이 AP를 보유하고 있지만 개방에 대해선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녹소연은 "KT가 가장 많은 와이파이 AP를 보유하게 된 것은 과거 국영기업으로 누렸던 독점적 지위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정부의 핵심 통신망을 구축·운용하는 통신사업자라는 측면에서 정부 정책에 발 맞춰야 할 의무도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동통신 3사 요금에 약 2000원의 와이파이 접속료가 포함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녹소연은 "근래 정부는 이통3사와 함께 공공와이파이 확충을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정부 주도의 공공와이파이 구축으로는 사실상 불가능하며, 결국 이통3사의 와이파이 공유를 통해서만 실현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