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첫 행보는 '통합'이었다. 문 대통령은 임기 시작부터 야당을 방문해 국정 협조를 당부하는 등 통합 행보에 나섰다.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으로 찾은 곳은 자유한국당 당사였다. 한국당은 박근혜 정부의 책임을 져야 하는 정당이기도 하지만, 문 대통령 입장에서는 제1야당이자 협치의 대상이기도 하다.

▲10일 오전 자유한국당 당사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왼쪽부터 이철우 한국당 사무총장, 문재인 대통령,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 이현재 한국당 정책위 의장.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와 이현재 정책위원회 의장을 만나 "제1야당이시니 제가 간곡하게 협조를 요청한다"면서 "야당과 수시로 논의하는 그야말로 소통, 협치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는 위로를 나누고 통화도 했다"면서 "국회에서 중요한 역할하는 야당과도 소통하고 대화하고 타협하고 함께 국정의 동반자로 여기는 자세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야당 당사부터 방문한 것도 그런 의미"라면서 "과거처럼 대립하고 분열하는 정치가 아니라 국민 앞에서 하나되는 모습 보여주는 그런 정치로 한걸음 더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대통령에 당선되고 저희 당사까지 방문해주시고, 축하와 함께 감사 인사 드린다"면서 "많은 정책도 발표하시고, 제가 본 좋은 정책을 많이 발표하셔서 잘 실현되도록 대통령께서 이끌어달라"고 덕담을 건넸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도 찾았다. 문 대통령은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다른 길을 걷고 있지만 뿌리가 같은 정당"이라면서 "우리가 정권교체를 두고 치열하게 경쟁했지만 정권교체를 바라는 마음이나 정권교체 이후의 개혁과 통합 면에서 같은 목표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말로만 야당에 협력을 구하는 게 아니라 수시로 야당 지도부와 함께 만나고 정책을 협의하고, 또 안보에 관한 사항이나 경제 관한 사항도 야당과 정보 공유하면서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지원 대표는 "이번 선거는 정권교체가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야-야 대결이었기 때문에 경쟁했고, 정권교체에 의미를 둔다"면서 "박근혜 대통령한테 상처 받은 국민들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경험, 경륜을 갖고 선거 과정에서 좋은 약속을 공약했다. 반드시 상처받은 국민들을 따뜻하게 대통령으로서 감싸주고 국민통합, 협치로 나아가서는 변화와 미래로 가는 그런 대한민국을 위해 개혁도 해주고, 경제도, 민생도, 아울러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지원 대표는 "우리가 청와대에서 대통령도 모셔봤고, 실제 대통령 하시니까 평소 말씀하신 것들을 실천하시면 협력이 잘 될 것"이라면서 "정권교체에 방점을 뒀기 때문에 국가, 국민, 국익을 위한 일과 외교안보 문제에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