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지난 2일 SBS가 보도한 '세월호 인양 고의지연 의혹'과 관련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측과 해양수산부가 일종의 거래를 했다고 발언한 공무원은 해수부 소속 7급 직원인 것으로 확인됐다. 신뢰도가 낮은 해당 공무원을 취재원으로 선택한 이유와 ‘게이트 키핑’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던 점에 대해 SBS가 다시 해명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해수부는 4일 SBS 기자와 지난 4월 17일 전화 통화하는 과정에서 문제의 발언을 한 공무원은 ‘세월호 인양 취재지원팀’ 소속 7급 공무원이라고 밝혔다. 이 사실은 해당 공무원의 자백을 통해 확인됐으며, 현재 감사관실을 통해 해당 직원의 발언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2일 저녁 SBS<8뉴스> 방송 보도 화면 갈무리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 해수부 기자실에서 관련 조사 내용을 브리핑할 예정이다. 일단 해수부는 해당 공무원이 7급 공채 출신으로 공직생활을 시작한 지 3년 밖에 되지 않은 하위직 공무원으로 이번 정치적 발언을 하게 된 경위를 집중 추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컷뉴스 보도에 따르면 해수부 관계자는 "SBS 기자와 상당히 오래 시간 동안 통화를 하는 와중에 유도심문에 걸려든 것 같다"며 "정치적 의도를 갖고 발언을 한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앞서 해당 공무원은 지난 2일 SBS<8뉴스>에서 해수부가 정치적 의도를 갖고 세월호 인양을 고의로 지연시켰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공무원은 “솔직히 말해서 이거(세월호 인양)는 문재인 후보에게 갖다 바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해수부가 세월호 인양을 지연하면 문 후보가 공식·비공식적으로 해수부 쪽에 특혜를 주겠다고 했다는 내용이었다.

SBS내부에서는 해당 취재원의 신뢰성에 문제 제기가 있었지만 ‘게이트 키핑’ 담당자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본부장 윤창현)는 4일 성명에서 해수부 관계자로 인터뷰된 해당 취재원은 해수부 소속은 맞으나 세월호 인양 일정 수립에 아무런 권한과 책임이 없는 사람이었다”면서 “이 취재원이 제공한 정보 신뢰도에 대한 다른 기자들의 문제 제기가 있었으나 게이트키핑 과정에서 반영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SBS본부는 “(해당 취재원이)문재인 후보 측과 해수부 사이에 거래가 있었던 것처럼 의혹을 제기했으나 신뢰도에 문제가 있는 음성 녹취 말고는 어떤 근거도 기사에 제시되지 않았으며, 문 후보 측의 반론도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편성규약에 따라 긴급 편성 위원회를 소집해 SBS 전체의 신뢰를 무너뜨린 보도본부 책임자들에게 물을 수 있는 가장 무거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SBS는 해당 기사가 나간 후 논란이 일자 기사를 삭제하고 사과 방송까지 내보냈다. 김성준 SBS 보도본부장은 4일 저녁 <뉴스8>에서 "기사작성과 편집 과정에서 게이트키핑이 미흡해 발제 의도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인식될 수 있는 뉴스가 방송됐다"며 “이로 인해 상처를 받으셨을 세월호 가족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그리고 시청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또 ”향후 기사 작성과 보도의 전 과정을 철저히 점검해서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도록 제가 책임지고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