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본부장 윤창현)는 3일 SBS가 전날 보도한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 보도와 관련, 자체 조사를 한 결과를 밝혔다. SBS본부에 따르면 초고 문장 일부가 삭제되고 제목도 자극적으로 바뀐 점이 확인됐다. 해수부 관계자 인터뷰도 신뢰도 부문에서 문제 제기가 있었지만 반영이 되지 않았다. 이들은 ‘긴급 편성 위원회’를 소집, 진상을 조사하고 책임을 묻겠다는 계획이다.

언론노조 SBS 본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노조가 해당 기사의 취재 경위와 교정 이력 등을 확인한 결과, 게이트키핑 과정에서 총체적인 문제가 있었음이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초고 때 담겼던 박근혜 정권 시절 인양 지연과 눈치 보기를 지적하는 문장과 인터뷰가 데스킹 과정에서 통째로 삭제됐고, 제목도 <’인양 고의 지연 의혹’..다음 달 본격조사>에서 <차기 정권과 거래? 인양 지연 의혹 조사>라는 자극적인 내용으로 변경됐다”고 전했다.

▲지난 2일 저녁 SBS<뉴스8> 보도 화면 갈무리.

이들은 “해수부 관계자로 인터뷰된 해당 취재원은 해수부 소속은 맞으나 세월호 인양 일정 수립에 아무런 권한과 책임이 없는 사람이었다”면서 “이 취재원이 제공한 정보 신뢰도에 대한 다른 기자들의 문제 제기가 있었으나 게이트키핑 과정에서 반영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SBS본부는 “문재인 후보 측과 해수부 사이에 거래가 있었던 것처럼 의혹을 제기했으나 신뢰도에 문제가 있는 음성 녹취 말고는 어떤 근거도 기사에 제시되지 않았으며, 문 후보 측의 반론도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편성규약에 따라 긴급 편성 위원회를 소집해 SBS 전체의 신뢰를 무너뜨린 보도본부 책임자들에게 물을 수 있는 가장 무거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전파의 주인인 시청자 대표까지 참여하는 진상 조사를 통해 도대체 어떤 경위로 이렇게 검증 없고 균형이 무너진 기사가 나가게 됐는지 사태의 전말을 파악하고 만에 하나라도 제기될 수 있는 모든 의혹을 검증해 결과를 국민에게 가감 없이 공개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하지만 언론노조 SBS본부는 “해당 기사를 작성한 기자는 세월호 참사 발생 시점부터 부서 배치에 관계없이 진상 규명과 조속한 선체 인양을 위해 취재의 끈을 놓지 않고 가장 앞장서 노력해 온 조합원”이라며 “문제의 기사는 박근혜 정권 내내 시간을 끌던 해수부가 탄핵 국면이 전개되면서 갑자기 인양 작업에 속도를 내는 등 정치권 눈치보기로 일관하는 행태를 비판하기 위해 발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치적 외압이나 부적절한 개입의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지난 3일 저녁 SBS<뉴스8> 보도 화면 갈무리.

김성준 SBS 보도본부장은 이날 저녁 <뉴스8>에서 "기사작성과 편집 과정에서 게이트키핑이 미흡해 발제 의도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인식될 수 있는 뉴스가 방송됐다"며 “이로 인해 상처를 받으셨을 세월호 가족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그리고 시청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또 ”향후 기사 작성과 보도의 전 과정을 철저히 점검해서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도록 제가 책임지고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