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2일 동아일보가 사드 비용 논란에 ‘동맹 단절’ 가능성을 거론하며 "줄 건 주라"고 주문했다. 이날 조선일보는 대선 시기 ‘워싱턴발 안보 위기’를 주장하며 사드 청구 논란에 단호한 대선 후보들을 에둘러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밀실 협상’이라며 한미 약정서를 공개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역시 국회 비준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상정 후보는 사드 배치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며 사드 배치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조선·동아일보는 트럼프 사드 청구 논란을 소명해야할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었다. 현재 정치권과 언론에서는 김관진 안보실장이 사드 비용 부담을 알았으면서도 숨겼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날 동아일보는 사설 ‘한미동맹 균열 낼 사드 논란 그만하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대선 후보들의 사드 청구 논란 관련 발언을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국익이 걸린 만큼 한국도 적극적으로 대처하되 한미동맹과 북핵 문제 등을 놓고 미국과 큰 틀에서 줄건 주고, 받을 것을 확실히 받는 전략적 대화를 나누는 것이 순리”라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트럼프의 협상술에 휘둘려 일희일비할 일은 아니다”면서 “사드 문제도 한미동맹을 시대 상황에 맞춰 더욱 강력히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에서 분명히 짚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5월 2일자 [동아일보 사설] 한미동맹 균열 낼 사드 논란 그만하라

또 동아일보는 6면 ‘돈 문제로 배치 번복 땐 동맹 단절까지 각오해야’ 기사를 통해 대선 후보들 가운데 심상정 후보를 강력히 비난했다.

동아일보는 “비용에 관한 이견 때문에 한미 양국이 결정한 북한 핵·미사일 대응 조치가 번복되는 선례를 남기는 것은 안보적 자충수”라며 “경제적 이해만 따져 사드 배치를 번복할 경우 외교 안보적으로 득보다 실이 커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5월 2일자 6면 [동아일보] 돈 문제로 배치 번복땐 동맹 단절까지 각오해야

이날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사드 비용 논란’에 “생각지도 못했던 형태의 위기가 올 수 있다”며 대선 시기 안보 위기 논란을 부추겼다.

조선일보는 “트럼프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사람”이라며 “최악으로는 워싱턴에서 주한 미군 철수론이 등장할 수 있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우리가 동맹국으로 믿고 의지했던 나라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형태의 위기가 올 수 있고, 우리 내부는 그 위기에 현명하게 대처하지 못할 가능성이 어느 때 보다 높은 실정”이라며 대선 후보들의 사드 비용 문제에 대한 입장을 안보 위기와 연결했다.

5월 2일자 [조선일보 사설]불길하게 이어지는 한·미 사드 비용 논란

또 조선일보는 3면 머릿기사 ‘사드 재협상’ 논란을 보도하며 ‘백악관 인맥으로 문제를 풀라’고 주문했다.

조선일보는 국방부 당국자의 입을 통해 “계속 미국이 사드 비용을 요구한다면 차기 정부는 ‘사드를 도로 가져가라’고 할 수 밖에 없다”며 “하지만 이는 사실상 동맹의 파국을 의미하기 때문에 한ㆍ미 모두 이런 상황까지 가려 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선일보는 “전문가들은 ‘트럼프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해 대선 후 차기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백악관 인맥을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한다”며 공식적인 외교 라인이 아니라 비공식적인 ‘인맥’을 통해 문제를 풀 것을 강조했다.

5월 2일자 3면 [조선일보] 사드 재협상은 현실성 없어… 돈 문제로 철수땐 동맹파국 위기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