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종합편성채널 MBN이 송민순 전 장관 회고록 논란과 관련해 보도하면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북한 인공기를 합성한 자료화면을 내보낸 것에 대해 선거방송심의위원회가 경징계를 결정했다. 앞서 선거방송심의위원 9명 가운데 4명이 법정제재를 주장했다. 그러나 다른 4명이 행정지도 의견을 내고 위원장이 의결권을 기권하면서 결국 행정지도로 이어진 것이다.

▲지난 23일 MBN<MBN 뉴스8> 방송 보도 화면 갈무리.

선거방송심의위는 28일 오전 11시에 열린 회의에서 <MBN 뉴스8>(4월23일 방송분)에 대해 행정지도인 ‘권고’를 결정했다. 문재인 후보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는 내용을 방송했다는 민원에 대해 심의위원들이 방송사가 쓴 그래픽이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심의위원들은 제제 수위와 관련해서는 의견이 갈렸다. 심의위원 네 명(김동준·안성일·고봉주·이기배)은 해당 방송은 시청자들이 문 후보의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갖도록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면서 법정제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다른 네 명(김혜송·황대성·윤덕수·안효수)은 문제가 있었다는 점은 인정했지만 행정지도 정도로 결정해야 한다고 맞섰다.

위원들 간에 의견이 법정제재와 행정지도 4대4로 갈리자 허영 위원장은 “저 또한 의결권을 가지고 있지만 지난번에 한 것처럼 이 건에 대해 기권하도록 하겠다”면서 “따라서 이 건은 기각되는 것으로 결정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러자 기존에 법정제재 의견이었던 이기배 위원이 행정지도인 ‘권고’로 의견을 바꿨고, 이후 위원들도 행정지도 내에서 의견을 재검토했다. 결국, 심의위원 5명이 권고, 3명이 의견제시를 내, 경징계인 ‘권고’로 결정된 것이다.

허 위원장은 지난 24일 MBC가 선거방송심의위가 법정제재를 내린 <뉴스데스크>(3월20일 방송분)에 재심청구를 했을 때에도 행정지도로 완화하자는 의견과 법정제재를 유지하자는 의견이 4대4로 갈리자 “여러 의원님들의 의견을 존중하기 위해 의결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해당 안건은 이에 따라 부결되며 법정제재인 ‘주의’로 유지됐다. 심의위원 5명이 제재 수위를 완화하자고 했을 때만 기존 법정제재를 행정지도로 낮출 수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사실상 허 위원장의 의결권 포기는 기존 제재를 유지하겠다는 쪽으로 적용된 것이다.

방통심의위 관계자는 ‘이날 안건과 같이 제재 수위 결정이 4대4로 갈릴 경우, 허 위원장이 기권하는 게 맞냐’는 질문에 “혼선이 있었던 것 같다”고 했다. 의견이 갈릴 경우 위원장이 자기 의결권을 행사하는 쪽이 바람직하다는 설명이다.

한편, MBN<MBN 뉴스8>은 지난 23일 ‘뉴스추적’ 아이템에서 대선 후보자 3차 TV토론회를 앞두고 관전 포인트 등에 대해 앵커와 기자가 대담을 나누는 과정에서 송 전 장관 회고록 논란과 관련해 문 후보측이 공개한 내용과 회고록의 내용 등 쟁점이 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 언급했다. 그 과정에서 북한 인공기와 문재인 후보, 송 전 장관 회고록 책자 이미지를 합성한 배경 화면을 2회 노출했다. 해당 방송은 MBN 홈페이지 다시보기에서 삭제된 상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