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5당 대선 후보는 26일 JTBC·중앙일보-정치학회 공동주최 대통령후보 초청 4차 TV토론에서 경제 불평등 심화와 사회 양극화 해법, 한반도 안보 등을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홍준표·유승민 후보가 한반도 안보위기와 관련해 충돌했다. 문재인 후보는 한반도 안보위기와 관련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참담하게 안보에 실패했다. 홍준표·유승민 후보는 안보를 말할 자격이 없다. ‘가짜 안보세력’이라고 규정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보만큼은 우리가 주도한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문 후보는 북핵 위기에 대해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탓하는데 지금 북핵 위기는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부 당시 70억 달러 이상을 북에 퍼줬기 때문”이라고 맞받아쳤다. 유 후보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10년간 국가안보를 잘해왔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도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 북으로 흘러들어 간 돈으로 북한이 2006년 10월 1차 핵실험을 했다"고 반박했다.

문재인 후보는 "노무현 정부 때 북한의 핵실험은 초보수준이었다"면서 "북한이 장거리미사일에 거의 탑재할 정도로 (핵)고도화가 됐다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만들어 준 것이 이명박·박근혜 정부 아니냐"고 맞섰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그동안 보수가 주창한 안보제일주의는 가짜안보"라면서 "안보를 늘 정권 안위에 이용하고, 천문학적 방산비리야말로 반국가적 행위이며 그 사람들이 종북세력"이라고 홍·유 후보를 겨냥해 발언했다.

경제 불평등 심화와 사회 양극화 해법과 관련해서는 5명의 후보들이 각자 다른 정책 공약을 내세우며 차이를 보였다. 문재인 후보는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민간주도의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다 일자리 정책이 결국 실패했다”면서 “공공부문에서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후보는 “일자리 창출은 민간과 기업이 주도해야 한다”면서 “교육 개혁으로 창의적인 일자리를 만들어야 하고, 과학기술 투자를 통해 경쟁력 있는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고 했다. 또 “공정 경쟁이 가능한 경제구조를 만들면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일자리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 후보도 "일자리의 대부분은 중소기업, 창업 벤처에서 나온다“며 ”저커버그와 빌게이츠 같은 창업자가 창업을 성공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후보는 안 후보를 향해 “민간은 일자리를 만들고 정부는 기반만 만든다는 것은 구시대적 발상”이라고 했다. 이어 “지금같은 저성장 시대에 일자리를 민간에게만 맡기면 고용절벽을 유지하겠다는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홍준표 후보는 “일자리 문제는 민간에서 하는 것이다. 문 후보처럼 공공 일자리를 늘리면 경제위기를 겪은 그리스쪽으로 가는 것이기에 옳지 않다”고 했다. 또 “대기업 중소기업이 해외로 나가는 것은 강성귀족노조 때문”이라며 “정부의 역할은 강성귀족노조를 없애고 기업으로 하여금 자유롭게 투자하도록 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