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공식석상에서 ‘해직 언론인 복직·언론적폐 청산’을 약속한 데 이어 심상정 정의당 후보도 이를 약속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은 25일 오후 2시 국회에서 심상정 후보 측과 ‘언론 적폐 청산과 미디어 다양성 강화를 위한 정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4일 문재인 후보가 언론노조의 정책 제안을 수용한다고 밝힌 데 이어 심 후보도 이를 공식적으로 약속한 것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25일 오후 2시 국회에서 심상정 후보 측과 '언론 적폐 청산과 미디어 다양성 강화를 위한 정책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제공)

이날 심상정 후보 선대위를 대표해 참석한 노회찬 상임선대위원장은 “30년 전, 6.29 선언의 핵심 내용 중 하나가 언론 자유였는데, 30년이 지난 지금도 언론 적폐가 문제”라며 “대선 후 본격적인 개혁 과정에 들어서면 언론노조, 언론시민단체들과 손잡고 언론 개혁을 위해 나서겠다”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지난 13일 한국기자협회-SBS 주최 토론회에서 “언론통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했고, 공영방송 지배구조 문제를 거론하며 “대통령이 공영방송에 손 떼도록 하기 위해 미디어위원회를 구성해 위원들을 국회에서 임명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해고자들에 대해서는 “원직 복직 및 명예회복을 위한 기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언론노조가 심 후보 측에 전달한 정책은 ▲언론적폐 청산 ▲공영방송의 자율성 강화 ▲공적 소유 언론의 정상화 ▲민영방송의 책임 강화 ▲미디어의 지역 다양성 강화 등 총 8가지다.

문재인 후보는 지난 24일 언론노조와 함께한 정책간담회 자리에서 “(대선) 토론 때마다 피켓팅 하는 분들 보면 마음이 아프다. 지난 번 MBC 토론 발언도 그런 제 마음이 시킨 것이다. 함께 합시다. 꼭 바꾸겠다”며 언론노조의 정책 제안을 수용한 바 있다.

언론노조는 현재 더불어민주당, 정의당에 이어 국민의당,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 선대위와도 정책 간담회 및 협약 체결 일정을 조율 중이며 확정 되는대로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