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송민순 회고록’ 논란과 관련해 당시 미국 친화적이었던 외교부와 남북대화를 중시했던 통일부 사이의 충돌 때문에 벌어진 사건이라고 해석했다. 또 2007년 북한 유엔결의안 기권결정에 대해서는 노무현 정부가 북한 통보 이전에 기권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24일 오전 SBS 라디오<박진호의 시사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송민순 회고록’ 논란에 대해 “당시 청와대에는 국제파와 민족파의 대립구도가 있었다"며 "남북 대화를 중시하는 것은 통일부였고, 국제사회 외교를 중시하는 외교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반기문 당시 유엔사무 총장이 미국의 도움으로 유엔에 진출하다보니 조지 부시 행정부와 친화적이었기 때문에 인권결의안에 대해서 (외교부와 통일부가)다른 이해관계를 갖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사진=연합뉴스)

그는 “송 전 장관이 당시에 왜 그렇게 북한 인권결의안에 목숨을 걸다시피 했는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면서 “인권결의안에 찬성한다고 금방 인권이 좋아지는 것도 아니고 나빠지는 것도 아니었다. 다분히 대미 관계를 고려한 것이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분석했다.

문 후보 측은 지난 23일 북한 유엔결의안 기권결정 과정의 문건을 공개했다. 2007년 11월16일 대통령 주재 회의 메모에는 노무현 대통령이 “이번에는 기권하는 것으로 하자”고 돼 있었다. 김 의원은 이날 “사실상 결정은 (11월16일에) 기권으로 서 있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정부가 당시 북한 쪽에 의견을 물어본 것처럼 작성된 국성원 문건에 대해서는 “(북한의 의견을) 물어본 것은 맞다고 본다. 하지만 그것이 기권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송 전 장관이 청와대 회의에서 인권결의안 찬성해도 북한이 별로 반발 안한다고 주장해서 그 주장이 사실인지 알아보자는 차원이었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