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남성 작가들을 따라다니는 수식어에 '선굵다'라는 표현이 있다. 이 말에 대해 정의를 내리자면 모호하지만, 서사의 스케일이 장대하며, 스토리 라인을 추동하는 힘을 '남성적 역동성'에 기댄다는 의미라 본다면 아마도 크게 엇나가지 않을 듯하다. 물론 남성 작가에 굳이 '선굵은'이란 수식어를 얹어주는 것 자체가 또 다른 성적 편견의 소치일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라마 작가의 영역에서 분명 '선굵은 남성 작가'의 장르는 내내 존속해 왔던 것 또한 사실이다.

대표적으로 <주몽(2006)>, <아이리스(2009) 등으로 사극과 시대극을 오가며 그의 이름이 곧 장르가 되었던 '최완규' 작가가 최근 우리나라의 대표적 선굵은 남성 작가로 칭해진다. 하지만 최완규 작가도 최근작 <옥중화>가 작품성에 있어서나 시청률 면에서 아쉬운 결과를 보이며 그 이름값에 걸맞은 활약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김은숙 작가와 함께 <태양의 후예>를 통해 김은숙 드라마에선 신선한 이야기를 끌어냈던 김원석 작가가 4월 21일 JTBC의 <맨투맨>을 통해 또 한 명의 '선굵은’ 장르 작가로서 진검승부를 펼쳐보고자 한다.

<태양의 후예>처럼 날아서

JTBC 금토드라마 <맨투맨(MAN x MAN)>

심지어 지하철 광고문에도 '했지 말입니다'란 사라진 군대 용어가 쓰일 정도였던 <태양의 후예> 신드롬의 시작은 바로 '신체 건강한, 심지어 정신마저 건강한 진짜 군인들의 이야기'였다. 항간에 대한민국 군복이 그렇게 멋있을 줄 몰랐다는 우스개가 떠돌 정도로, 군복으로 감싼 잘 단련된 젊은이들이 이국의 빛나는 태양 아래에서 첩보 영화에서나 보던 활약을 펼치는 데 다수의 시청자들이 매료되었다. 우리의 군사 작전권이 미국에 있다는 실질적 사실은 저리 밀쳐두고, 미군 앞에서도 당당하고 '여자와 어린이'로 대변되는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그들의 순수한 군인 정신은 '군인 드라마'는 안 된다는 전례를 가볍게 물리쳤다. 그리고 <맨투맨>은 바로 오마주처럼, <태양의 후예>가 시청자들을 매료시켰던 바로 그 첩보영화 속 한 장면을 다시 불러들인다.

스쿨버스의 아이를 생포한 인질범과 대치하는 다국적군. 지휘관은 명령이 있을 때까지 발사하지 말라고 하지만 인질인 어린이의 생명을 우선시하는 김설우(박해진 분)는 그런 지휘관의 명령에 아랑곳하지 않고 홀로 뛰어들어 그를 죽이고 아이를 구한다. 이런 하극상 행동은 체포와 함께 더 이상 군인으로 활약할 수 없게 된 상황, 대신 그에게 주어진 수면 아래의 첩보원 '고스트'로서의 새로운 인생, 그리고 그에 걸맞은 <007> 시리즈에서나 볼 법한 여자를 볼모로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적을 능멸하는 신출귀몰한 활약상을 보여준다. 심지어 <태양의 후예>에서 낯익은 카메오와 함께.

이러한 화법은 이미 대중에게 환호 받은 바 있는 전작의 코드를 영리하게 활용함과 동시에 바로 이게 ‘김원석 장르’라는 확인 도장과도 같다. 과연 김은숙 작가와 김원석 작가의 공동 작품인 <태양의 후예>에서 명불허전의 김은숙을 차치하고, 김원석이란 색깔을 어디서 찾아야 했는지 궁금증에 대한 김원석 식의 답이다.

JTBC 금토드라마 <맨투맨(MAN x MAN)>

<태양의 후예>를 통해 신드롬을 일으킨 바 있고, 첫 회에서도 여실히 드러나듯 김원석 드라마의 주인공은 국가의 그늘 속에 '사명감'을 가진, 그것을 자신의 직분으로 살아가는 '정의로운' 젊은이다. 흔히 다른 드라마에서 국정원이 비리의 배후 혹은 비리의 그림자로 등장하는 것과 달리, <맨투맨> 속 국정원은 첫 회에 등장한 장 팀장(장현성 분), 이동현(정만식 분) 그리고 김설우의 면면만 봐도 <태양의 후예> 속 군인들 못지않게 '직업적 사명감과 정의감의 현신’으로 그려진다. 마치 007처럼. 과연 김원석의 이런 해석이 이번에도 또 한번 통할지 <맨투맨>의 귀추가 주목된다.

어라, 장르가 뭐지?

JTBC 금토드라마 <맨투맨(MAN x MAN)>

그렇게 화려하게 <태양의 후예> 도입부처럼 날았던 <맨투맨>. 선굵은 액션 어드벤처를 기대했던 시청자의 기대는 온 몸을 감싼 히어로복을 입은 여운광(박성웅 분)의 입에서 사투리가 터져 나오며 달라진다. 헐리웃과 중국 영화에 출연했다는 한류 스타 여운광, 하지만 그의 행보는 '코믹'하다. 허우대 멀쩡한 덩치와 다르게 팬클럽 출신 차도하(김민정 분)에게 쩔쩔매다, 매니저에게 막무가내, 송미은(채정안 분) 앞에서 자존심만 남은 그 모습은 마치 남자 천송이를 보는 듯 로맨틱 코미디의 기시감을 느끼게 한다.

그렇게 여운광의 주변 에피소드에서 장르를 급변환했던 드라마는 다시 또 송산그룹 모승재 회장(연정훈 분)에게로 가면 장르가 달라진다. 할아버지의 초상화 앞에서 서울 시장에 나서는 전직 관료에게 돈과 따귀 세례를 안기며 딜을 하는 그. 그리고 다시 그렇게 무자비하게 포기시킨 서울시장 자리를 갖다 바친 백인수(천호진 분)와의 사이에서 등장한 '세 개의 목각상'은 이 장르가 여전히 미스터리 첩보 장르이면서, 동시에 최근 빈번해진 기업 비리물임을 확인시켜준다.

JTBC 금토드라마 <맨투맨(MAN x MAN)>

이렇게 장르와 장르 사이를 오가며 첫 회를 선보인 <맨투맨>. 김설우과 여운광, 모승재의 등장 장면 연결은 매끄럽지 않았지만, 마지막 김설우와 여운광이 차도하와 함께 얽힌 해프닝을 통한 만남으로 이 다음 이야기의 궁금증이 증폭된다. 무엇보다 세 개의 목각상을 구하기 위해 국내에 잠입한 '고스트'가 선택한 일자리가 뜻밖에도 한류스타 여운광의 '가드'라는 신선한 설정은 흔히 첩보원이라면 그에 걸맞은 '가오 잡힌' 캐릭터로 등장하는 것과 다른 반전이다. 과연 이 반전을 통해 폭을 넓인 드라마가 신선한 장르로 결과물을 나을지 그 또한 <맨투맨>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