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5·9 조기대선 공식 선거운동이 막을 올린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정당들이 새로운 걱정을 하고 있다. 바로 '돈' 문제다. 중앙선관위가 고지한 대선 비용 제한액은 509억 9400만 원으로, 공직선거법 122조에 따라 15% 이상을 득표하면 전액 보전, 10% 이상을 득표하면 절반을 돌려받을 수 있다. 반면 10% 득표에 미치지 못하면 선거비용을 보전받지 못한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연합뉴스)

지금까지 국내정치는 사실상의 양당제 체제로 운영돼왔다. 진보와 보수 이념을 기반으로 한 진영 논리 속에 양대정당은 선거비용을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후폭풍으로 사정은 달라졌다. 현재 보수진영의 후보 중 10% 이상의 지지를 얻는 후보는 단 한 명도 없다.

지난 14일 리얼미터가 실시한 여론조사(전국의 유권자 1011명을 대상 무선90%·유선10% RDD방식, 응답률 10.6%, 신뢰수준 95%에서 표본오차 ±3.1%p,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8.9%,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3.8%의 지지를 얻는 데 그쳤다. 조선일보가 칸타퍼블릭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14일~15일 전국의 유권자 1058명을 대상, RDD 전화면접, 응답률 15.3%, 신뢰수준 95%에서 표본오차 ±3.1%p)에서도 홍 후보가 7.2%, 유 후보가 2.1%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자유한국당은 당장 정당 파산을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이번 대선을 치르기 위해 약 250억 원을 담보대출로 조달했다. 홍 후보가 10% 미만의 지지를 기록할 경우 당은 250억 원의 빚을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

홍준표 후보는 "우리 자체 여론조사는 공표를 할 수 없는데 판이하게 다르다"고 자신감을 보이고 있지만, 당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자유당의 한 초선 의원은 "당 지지율은 나오는데 홍 후보 개인 지지율이 안 나온다"면서 "15% 득표를 못하면 당이 파산할지도 모른다. 반드시 15%라도 채워야 한다는 얘기가 나왔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연합뉴스)

바른정당은 자유한국당보다는 사정이 나은 편이다. 유승민 후보의 지지율이 5% 벽을 넘지 못하며 고전하고는 있지만, 바른정당은 빚내서 선거를 치를 생각은 없어 보인다.

18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이혜훈 바른정당 선대위 상황실장은 당 파산 가능성에 대해 "선거비용을 보전받지 못하는 게 걱정되는 경우는 당의 돈을 선거에 당겨쓰고 보전을 국고에서 못 받아서 돈을 갚지 못하는 경우"라면서 "우리는 이번 선거에서 당의 돈을 단 1월 한 푼도 당겨 쓰지 않는다고 천명했고, 빚도 내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실장은 "그래서 어떤 경우라도 당에 재정적인 부담을 지울 가능성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혜훈 실장은 "과거 거대정당에 저희도 속해 있었던 적이 있다"면서 "그때부터 늘 생각했던 것이 국민의 세금으로 보전받는다고 해도 너무하는구나 생각을 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포털 같은 경우에는 광고 하나에 21억, 방송사 이런 건 다 합하면 광고가 한 100억이다. 어마어마하다"고 밝혔다.

유승민 후보측은 선거 비용으로 50~90억 원 선을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대한 돈을 아끼면서 선거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실제로 저비용 선거를 치를 수 있겠냐는 회의론이 제기된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바른정당 소속 한 중진의원은 "선거를 치르려면 못 잡아도 200억 원 정도는 잡아야 한다"면서 "전국에 뿌릴 공보물만 해도 20~30억 원이 들어가는데 50억 원은 말이 안 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