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무소속 의원 등은 OBS의 부당해고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 14일 OBS는 13명의 노조원을 경영상의 이유를 들어 해고를 통보했다.

▲미방위 야당 위원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유승희, 박홍근, 김성수, 문미옥 의원, 무소속 최명길 의원. (연합뉴스)

17일 오후 미방위 야당 의원들은 "OBS 위기의 가장 큰 원인은 최다 출자자인 (주)영안모자의 부실한 재정운용과 경영실패에서 기인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들은 "사측의 경영의지 부족과 방만한 운영에도 불구하고, OBS 구성원들은 지난 10년간 3차례에 걸쳐 임금 10%를 양보했고 이번 정리해고를 막기 위해 퇴직금까지 내놓기로 했다"고 지적했다. 미방위 야당은 "따라서 이번 정리해고 통보는 부당해고일 뿐만 아니라, '태업 경영'의 책임을 오로지 노조원들에게 전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미방위 야당은 "OBS는 지난 2013년 재허가 심사 당시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투자 등 핵심 이행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서, 재허가 탈락 위기를 맞은 바 있다"면서 "방송중단이 현실화할 때 발생할 240여 명의 종사자 실직과 1500만 지역민들의 시청권 소멸 우려를 제기하며 재허가를 촉구했고, 방통위 또한 이에 대한 우려를 수용해 조건부 재허가 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작금의 사태를 바라보면, 과연 백성학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들에게 OBS 정상화 의지가 있는지 근본적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제기했다.

미방위 야당은 "야당 미방위원들은 백성학 회장의 일방적인 정리해고 통보를 규탄하며,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한다"면서 "OBS 정상화는 재무구조 개선과 양질의 방송프로그램 제작 등의 방송사업 선순환 구조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따라서 최대 출자자인 영안모자가 당초 약속한 재원 확보와 투자 이행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