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KBS가 자사의 뉴스를 SNS에 공유하면서 부적절한 멘션과 댓글을 달아 논란이 일자 사과문을 게시했다. 하지만 해당 글에는 사과문 자체도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는 댓글들이 다량으로 달리고 있어,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군인권센터는 13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육군 중앙수사단이 장준규 육군참모총장의 지시로 올해 초부터 동성애자를 색출하는 기획 수사를 벌였으며, 이 과정에서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언행·협박 등을 했다는 증인이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KBS는 이날 자사의 페이스북에 해당 소식을 전하는 뉴스 영상과 함께 “포르노 영상 찍냐? #언제 #어디서든 #성관계 #동성”이라는 성소소자 차별적인 내용을 글을 썼다. 뿐만 아니라 KBS 뉴스 페이스북 관리자는 해당 게시글에 달리는 성소수자 차별적인 내용의 댓글들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성소수자 혐오에 동조하는 댓글을 달았다.

▲지난 13일 KBS 뉴스 페이스북 해당 게시글 화면 갈무리.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 이 사실이 알려지자 누리꾼들은 공영방송 KBS가 성소수자 혐오를 조장하고 있다고 KBS측에 항의했고, 이 같은 내용들이 <허핑턴포스트코리아>에 기사화되며 논란이 더욱 커져갔다.

이에 KBS는 페이스북에 ‘사과드립니다‘라는 제목을 글을 올려 “해당 뉴스 리포트를 게시하며 부적절한 멘션과 댓글을 작성한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해당 글을 작성한 담당자에 대해서는 엄중히 주의 및 경고하겠으며,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면서 “논란이 된 글을 특정한 의도를 갖고 작성된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지난 13일 KBS가 페이스북에 올린 사과문 캡쳐 화면.

하지만 KBS의 해당 사과문에도 누리꾼들의 비판적인 댓글이 연이어 달리고 있다. 이승한 TV칼럼니스트는 ‘한국방송공사 임직원 분들께’라는 제목의 댓글을 달아 뉴스콘텐츠 유통 담당자에게 책임을 묻을 것이 아니라 “(공영방송으로서) 모든 국민을 편견없이 존중해야 할 의무를 지니고 있고, 나아가 모든 구성원들이 윤리를 공유하는 것을 분명히 해둘 의무를 지닌다”고 지적했다. 그는 “SNS 관리직원 한 명이 아니라 조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인권 교육과 차별 및 혐오 방지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지시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한 KBS측이 ‘특정한 의도가 없는 글’이라고 한 것에 “책임 회피에 불과하다”며 “(KBS의 공유 영상은) 군 당국 측의 주장만을 일방적으로 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빠른 시일 내에 제대로 된 사과가 나오기를 기다릴 것”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수신료 납부 거부 운동’을 조직할 것이며, 제가 기고할 수 있는 모든 지면을 동원해 귀사의 혐오 발언에 대해 논하는 일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