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MBC 노조탄압 청문회’ 결정에 자사 성명까지 실어가며 보도로 반박한 MBC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효종)가 12일 '솜방망이' 경징계를 결정했다. 뉴스를 통한 방송사의 입장 표명은 ‘자사 이기주의’가 아니라는 정부여당 추천 심의위원들의 주장이 경징계로 연결된 것이다. 이날 심의는 야당 추천 위원들이 모두 불참해 여당 추천 위원들만으로 진행됐다.

방통심의위는 이날 오후 열린 방송심의소위에서 MBC<뉴스데스크>(2월14·15·16일 방송)에 대한 심의를 진행, 행정지도인 '권고'를 결정했다. 국회 환노위가 ‘MBC 청문회’ 개최를 의결한 내용을 보도하면서 자사의 입장만을 일방적으로 전달했다는 민원에 대해 방송 공정성(방송심의 9조4항)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심의한 결과였다.

▲지난 2월14일 MBC<뉴스데스크> 화면 갈무리.

MBC는 지난 2월13일 국회 환노위 야당 위원들이 회사의 노조탄압에 대한 ‘MBC 청문회’를 결정하자 같은 달 14일부터 보도로 반격에 나섰다. '청문회 의결'에 대한 여당의 야당 비판을 일방적으로 전달했으며 “야3당이 MBC를 표적해 정치·언론탄압 했다”는 자사의 성명까지 보도했다. 이에 대해 당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본부장 김연국)은 ‘경영진의 뉴스 사유화’라고 비판한 바 있다.

여당 추천 함귀용 심의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국회 권력의 방송사 개입을 두고 직접적인 이해당사자가 입장표명을 하는 것은 자사 이기주의라기 보단 국회의 방송 독립성 훼손을 막기 위한 것”이라며 권고 의견을 냈다. 하남신 위원은 해당 방송들에 대해 “MBC의 입장을 두둔하고 홍보하기 위한 편성이기 때문에 공정성에는 문제가 있다"면서도 "국회 환노위 야당의 주장에 반대되는 입장은 구체적으로 소개된 것이 없었다”며 권고 의견을 제시했다.

함 위원이 ‘MBC의 자사 성명 보도는 자사 이기주의가 아니다‘고 해석한 것은 논란의 여지가 충분하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MBC 성명 보도가 불거졌을 당시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공영방송이 방송을 이렇게 편파적으로 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이라며 “공영방송의 존재 가치를 말살시키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전파는 국민 전체의 소유인데 MBC의 사익을 위해 방송 뉴스로 입장을 대변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방송 저널리즘 원칙을 지키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방송소위 소속 야당 추천 위원들(장낙인·윤훈렬)은 회의에 불참했다. 여당 추천 위원들이 지난 6일 전체회의에서 JTBC 태블릿PC 보도 ‘의견진술’을 결정한 것에 반발하는 항의 차원으로 보인다. 방통심의위 관계자는 야당 추천 위원들의 불참 원인에 대해 "'JTBC의 태블릿PC 보도' 심의 때문일 것으로 추측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