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통령 선거 후보가 제4이동통신 등 경쟁 체제를 도입해 체감 가계통신비를 낮추는 공약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안 후보는 방송통신미디어위원회를 설치해 미디어 거버넌스 체계를 개편하겠다는 계획이다.

안철수 후보의 미디어 분야 공약은 △공영방송의 공정성ㆍ공익성 확보 및 국민의 미디어 복지 실현 △미디어 거버넌스 체계 개선 △가계ㆍ체감 통신비 인하 등으로 구성됐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후보는 먼저 공영방송의 공정성, 공익성 확보를 위해 투명 경영을 전제로 공영방송의 안정적 재원 마련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의 근본적 개혁도 공약했다. 또 지역ㆍ중소 방송 진흥 등을 통해 미디어 균형발전과 상생 생태계 조성 공약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후보는 알박기 인사 논란을 빚었던 방송통신위원회를 ‘방송통신미디어위원회’로 개편하겠다는 계획이다. 방송통신미디어위원회는 공영유료방송, 신문, 미디어 영상 등 미디어 업무를 총괄하며, 방통위의 정보통신이용자 보호 기능을 이어간다.

안철수 후보는 가계 통신비 인하 정책으로 제4이동통신 선정과 알뜰폰 활성화를 통한 통신시장 경쟁 촉진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망 투자가 마무리된 2G, 3G의 기본료 폐지와 저렴한 4G 요금제 출시를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에 대한 개선 의지도 밝혔다. 주파수 할당대가 및 전파 사용료 징수 제도 개선 역시 예고했다. 공공 무료 와이파이와 망중립성, 제로레이팅 활성화 등을 통한 국민의 이동통신 데이터 이용 기본권 보장 공약도 내놨다.

안철수 후보의 공약은 오는 14일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