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Mnet <프로듀스 101> 시작 당시를 생각해보자. 시작 전에는 우려도 많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김세정, 전소미, 최유정, 정채연 등 대중의 입에 끊임없이 오르내리는 스타들이 우르르 배출되었다.

시즌1의 대성공에 힘입어, 남자 아이돌 판으로 기획된 <프로듀스 101 시즌2>를 보면, 지난 3월 Mnet <M Countdown>에서 있었던 첫 공개 방송 이후 여초 커뮤니티들을 중심으로 입소문이 난 출연진이 몇 명 있긴 하지만, 대중 사이에서 화제가 되는 인물은 장문복 밖에 없다.

Mnet <프로듀스 101 시즌2>

장문복이 유독 주목받는 이유에는 이미 유명 인사라는 타이틀이 한 몫 한다. 7년 전 랩퍼 꿈나무로 Mnet <슈퍼스타K2>에 출연했을 때 그를 너무 많이 괴롭혔다는 일종의 죄책감, 그리고 그 아픔을 딛고 멋있게 자랐다는 데서 비롯된 안도와 고마움. 어떤 이유에서든 장문복은 <프로듀스 101 시즌2>에서 가장 눈에 띄고, 인기를 얻을 수밖에 없는 매력적인 캐릭터이다.

아직 첫 회만 방송했기 때문에, <프로듀스 101 시즌2>이 어떨 것이라고 쉽게 단정 지을 수는 없겠다. <프로듀스 101 시즌2> 첫 회는 장문복 외에 딱히 눈에 띄는 인물이 없다. 아마 여기서 장문복 아닌 다른 출연진을 지지하는 분들은 이의를 제기할 수 있겠다. 물론 글쓴이도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출연진이 몇 명 있다. 글쓴이가 눈여겨 본 출연자들은 개인적인 취향도 섞여있긴 하지만, 국민 프로듀서들의 지지를 받아 <프로듀스 101 시즌2>가 만드는 보이그룹에 합류할 수 있는 가능성이다. 아무리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대중이 그 인물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투표하지 않으면 최종 파이널 11에 안착할 수 없다.

Mnet <프로듀스 101 시즌2>

<프로듀스 101 시즌2>에 등장하는 특정 출연자를 강력하게 지지하는 사람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인터넷 포털 댓글, 커뮤니티에 자신이 좋아하는 출연진의 이름과 그가 가진 매력을 적극적으로 알릴 것이다. 아직까지는 첫 회만 방영한 터라 장문복 빼고 누가 누구인지도 모르겠고, 방송을 통해 매력을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타이밍도 아니기 때문에 그 열기가 달아오르지 않았을 뿐,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상황이다.

만약 프로그램이 중후반을 넘어가도 장문복 외에 이렇다 할 화제가 되는 인물이 없다면 <프로듀스 101 시즌2>는 전 시즌과 달리 실패한 프로그램으로 기억될 것이다. 장문복도 개인적인 인지도가 뛰어나서 압도적인 화제가 될 뿐, 오히려 <프로듀스 101 시즌2>가 장문복 덕을 보는 게 없지 않다. 오직 장문복으로만 기억되는 실패한 프로그램이 되지 않으려면 대중에게 화제가 되고 관심을 끄는 인물들이 여럿 나와 줘야 한다.

Mnet <프로듀스 101 시즌2>

아마 2회부터는 이미 투표 상위권에 랭킹되고, 될 것 같은 연습생에 대한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하지만 대중의 눈은 냉정하다. 작년 <프로듀스 101> 성공과 이미 여초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구축된 몇몇 출연진의 팬덤을 믿고 방심하면 안 될 일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애정 있는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장문복이야 알아서 잘되겠지만, 다른 출연진도 대중의 지지와 관심을 받아야 <프로듀스 101 시즌2>가 잘될 수 있다. 이게 다 <프로듀스 101>조차 예상 못했던 엄청난 성공 때문에 시즌2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진 탓도 크겠지만 말이다.

연예계와 대중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보고자합니다. 너돌양의 세상전망대 http://neodo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