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홍준표 경남지사가 대선후보 호감도 조사에서 '비호감' 1위를 차지했다. 홍 지사의 막말 논란, 언론 인터뷰에서의 부적절한 태도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 (연합뉴스)

한국갤럽이 실시한 4월 1주차 여론조사에서 '귀하는 OO씨에게 호감이 가십니까, 호감이 가지 않습니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홍준표 지사의 경우 응답자의 77%가 홍준표 지사에게 호감이 가지 않는다고 답해 가장 높은 비호감도를 기록했다. 홍 지사에게 호감이 간다고 답한 응답자는 14%였다.

같은 질문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호감도 58%, 비호감도 35%,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호감도 48%, 비호감도 46%로 호감도가 비호감도보다 높았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호감도 33%, 비호감도 53%,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호감도 30%, 비호감도 58%를 기록했다.

홍준표 지사의 비호감도가 높은 것은 대선후보로서 부적절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 정도로 심각한 '막말'이 한 몫했을 것으로 보인다. 홍준표 지사는 지난해 7월 자신의 사퇴를 요구하며 농성하는 정의당 소속 도의원에게 "쓰레기가 단식한다", "개가 짖어도 기차는 간다" 등의 발언을 했으며 지난 2012년에는 한 종편 언론사 경비원이 출입을 제지하자 "넌 또 뭐야? 니들 면상 보러 온 거 아니다. 네까짓 게"라고 막말을 퍼부었다.

지난 2011년에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자기 정치 하다가 자기 성깔에 못이겨 가신 분"이라고 비하했고, 한나라당 대표 경선에서 상대 후보인 나경원 의원에게 "거울보고 분칠이나 하는 후보는 안 된다"고 했다. 이 밖에도 "너 진짜 맞는 수가 있다. 버릇 없게", "이달 내에 FTA 통과되면 기자 안경을 벗기고 아구통을 한 대 날리기로 했다", "이대 계집애들 싫어한다. 꼴 같잖은 게 대들어서 패버리고 싶다" 등의 막말을 공식석상에서 했다.

▲홍준표 경남지사. (연합뉴스)

홍준표 지사는 지난 4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적절치 않은 인터뷰 태도로 입방아에 오르기도 했다. 손석희 앵커가 강성친박 김진태 의원의 강원도선거대책본부장 임명과 관련해 "김 의원이 친박이 아니라고 보시는 거냐. 본인이 아니라고 하면 그냥 친박이 아닌 게 되는 건가요"라고 묻자, 홍 지사는 "손 박사 보고 민주당원이라고 물으면 어떻게 답하실래요? 아니라고 할거 아니냐. 그렇죠? 본인 말을 믿어야지"라고 답했다.

손석희 앵커가 "그렇다고 해도 여러 양태가 친박이면 사람들은 친박이라고 생각하지 않겠냐"라고 묻자, 홍 지사는 "오랜만에 만나가지고 좋은 얘기하지, 뭘 자꾸 따지느냐"면서 "작가가 써준 거 읽지 말고 그냥 편하게 물어라"고 말했다. 홍 지사는 손 앵커의 시선이 아래 쪽으로 향하자 "지금 보고 얘기하잖아. 보지 말고 이야기 해야지"라면서 "그냥 작가가 써준 거 말고 편하게 얘기합시다. 오랜만에 만났잖아요"라고 눙쳤다.

홍준표 지사는 '무자격 후보'라는 지적에 대해 "답변하지 않겠다"고 했다. 홍 지사는 "그거 자꾸 답변하게 되면 기사를 만들어주지 싶어 대꾸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지금 손 박사도 재판 중인데 거꾸로 방송하면 되냐. 이렇게 물으면 어떻게 얘기하겠나"라고 되묻기도 했다.

지난달 2일 SBS 8시 뉴스에서 '막말' 논란에 대해 질문하는 김성준 앵커에게 "자꾸 별로 기분 안 좋은 질문만 하는데, 김 본부장은 박근혜 비판하고 잘렸다가 언제 돌아왔나"고 질문을 던지기도 했다. 김 앵커가 "그런 일 없다. 그런 말씀 나눌 자리는 아닌 것 같다"고 하자 "잘렸다가 돌아온 거냐"고 추궁한 바 있다.

홍준표 지사는 경남지사 재보궐선거를 무산시키기 위해 9일 자정 무렵 도지사직을 내려놓겠다는 '꼼수'를 부리고 있어, '법꾸라지'라는 비판도 받고 있다. 홍 지사가 9일 자정 무렵에 경남도의회 의장에게 사임을 통보하면, 경남선관위는 10일 사임을 통보받게 돼 경남지사 보궐선거는 치러지지 않게 된다. 법의 허점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홍준표 경남지사. (연합뉴스)

홍준표 지사는 경남지사 신분으로 선거 운동을 하고 있어 선관위로부터 '선거법 준수 촉구 공문'을 받기도 했다. 공문을 받은 홍준표 지사는 5일 울산 지역 행사에서 "선관위가 뭐라고 하니 한 마디만 하겠다"고 몸을 사렸고, 자유당 호남·제주 선대위 발대식에서는 한 마디도 하지 못한 채 기아 타이거즈 유니폼을 입고 야구 방망이만 휘두르고 내려왔다. 충청권 선대위 발대식에서도 아무 발언도 하지 않고 후보수락연설 동영상만 상영됐다.

한편 이번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 홍준표 지사는 TK 지역에서 14%의 지지를 얻어 15%를 기록한 유승민 후보에게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홍 지사는 "내가 갤럽은 저번에도 안 믿는다고 했다. 거기에 대해 관심이 없다. 아주 낙인찍으려고 하더라"고 평가절하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