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옥와 완승. 한국이름이 맞는가 싶을 정도로 어색한 이름의 두 주인공. 그것은 누가 봐도 설록과 왓슨을 연상시키기 위한 의도라는 사실에 살짝 실소를 하게 만드는 유치함은 옥에 티가 되거나 친근해질 수 있는 허점이 될 것이다. 물론 처음 시작하는, 게다가 반응도 좋은 드라마에 대해서 험담 비슷한 말을 한다는 것은 후자라는 의미다.
물론 설정까지 같지는 않다. 일단 이 드라마의 주인공은 여성이다. 주인공 이름을 짓는 수준으로 봐서 이 드라마 제목이 더 유치해지지 않은 것은 다행한 일이다. 어쨌든 명탐정 셜록은 저리가라 할 정도로 엄청난 관찰력과 직관을 갖춘 설옥과, 운명적으로 그녀와 함께할 돌아이 형사 완승의 이야기다.
주인공들의 이름만으로도 이 드라마는 스릴러라는 장르의 근본을 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비급까지는 아니어도 그만큼의 파격을 느끼게 하는 아줌마 탐정의 활약은 기존 스릴러의 문법을 벗어나 코믹화법으로 일관하고 있다. 그런데 그게 먹히고 있다.
<추리의 여왕> 첫 회를 보고, 최강희를 아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평가 혹은 감상은 거의 같았을 것이다. 뭔가 특별하고 사차원적인 것을 원한다면 그래도 역시나 최강희라는 생각을 했을 것이라는 의미다. 반면 권상우는 <말죽거리 잔혹사>로부터 시작된 그의 변함없는 캐릭터인 것 같지만 뭔가 조금 더 있다.
권상우의 작품 중에 흥행이 안 됐지만 왠지 기억에 깊이 남는 <통증>이라는 영화가 있었다. 거기서 권상우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남자의 연기를 했다. 권상우는 이번 드라마에서 그 <통증>에서의 캐릭터 남순을 살짝 채용하고 있어 깜짝 놀랐다. 어쩌면 <통증>의 남순의 캐릭터에 대한 권상우가 느끼는 아쉬움 때문인가 싶은지 좀 더 두고 봐야 알겠지만 아무튼 흥미로운 일이었다.
보통 배우들은 전작의 캐릭터를 버리고, 벗어나야 한다지만 사실은 잘 그러지 못한다는 딜레마가 존재한다. 이번 드라마에서 권상우가 보이는 전작의 흔적들은 제작진의 의도인지 권상우 본인의 의지인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어느 쪽이 됐든 호기심을 가질 만한 요소가 아닌가 싶다.
그렇지만 이 드라마는 그보다는 설옥의 활약에 주목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추성훈의 딸이자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결정적 히로인 사랑이의 헤어스타일과 평범 이하의 패션센스를 가진 설옥은 시어머니와 시누이를 모시고 사는 아줌마다. 공개된 최강희 1인 포스터는 전설의 스파이 마타하리를 연상시키고 있지만 포스터는 그저 포스터일 따름이다.
전반적으로 일본 드라마를 보는 듯한 연출 속에서 최강희는 그런 일상의 조건들이 강제하지 못할 사건 해결의 강렬한 욕구를 표출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저런 대사를 저렇게 소화해낼 수 있다니’라는 감탄을 갖게 한다는 것이고, ‘역시 최강희다’라는 인정을 끌어낸다는 것이다. 그런 최강희의 여전히 놀라운 연기에 <추리의 여왕> 첫 회는 흔히 대박을 예감하게 했고, 후일 일본에서 리메이크할 것이라는 성급하지만 상당히 강력한 예감을 갖게도 했다.
거의 최강희 원맨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던 <추리의 여왕> 첫 회는 최강희라는 배우에 대해서 어쩌면 잊고 있었을 새삼스러운 놀라움을 기억해내게 했다. 이번 드라마가 경력작가 공모전 대상작이라지만 사실 흔한 명대사도 찾아보기 어려웠고, 전반적으로 매끈한 전개라고 칭찬하기도 힘들었지만 최강희는 그 모든 것을 드라마로 바꿔버리는 완력을 발휘했다. 시쳇말로 ‘그 어려운 걸 또 해낸’ 최강희였다. KBS로서는 전작인 <김과장>에 이어 연속 히트를 예감해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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