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 대행이 김용수 미래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의 방통위원 임명을 강행했다. 이를 두고 대선시기 언론 장악력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한 김용수 실장을 방통위원으로 임명하는 데, 파면당한 정권의 한광옥 대통령실장까지 나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6일 황교안 대행이 임명을 강행한 김용수 방통위원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5일 저녁 발표한 논평을 통해 “(4일) 황 대행이 내정 철회 입장을 청와대에 전달했으나 민정수석실에 이어 비서실장까지 나서서 내정을 강행하도록 압박해 철회 입장을 번복했다”고 제기했다.

지난 4일까지만 해도 최성준 방통위원장이 황교안 권한대행을 만나 방통위 공무원들의 반발과 내부 분위기를 전하며 내정이 철회되는 듯했다. 이 같은 기류를 감지한 일부 언론사는 김용수 실장의 방통위원 내정이 철회됐다는 보도를 내보낸 바 있다.

문제는 4일 오후 발생했다. 황교안 대행이 대통령 비서실에 내정 철회를 통보하자, 민정수석실을 비롯해 한광옥 비서질장까지 나서 김용수 실장의 임명 강행을 압박했다는 것이다.

추혜선 의원실 관계자는 “'김용수 실장 방통위원 만들기에 대통령 비서실이 나섰다는 얘기는 처음부터 있었다”며 “3일 김 실장의 방통위원 내정을 발표하려다, 여론에 밀려 보류했으나 청와대의 압박에 방통위원 임명을 강행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관계자는 “황 대행의 방통위원 임명은 방송사들에게 주는 메시지일 수 있다”며 “황교안 대행이 여론의 반발을 무시하고 임명을 강행하려는 데는 대선시기 언론장악력을 유지하려는 속셈이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황 대행의 방통위원 임명 과정은 상식적이지 않은 부분이 많다”며 “방통위의 조직적인 반발을 무시하고, 차관급 인사를 강행하는 알려지지 않은 이유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6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무소속 국회의원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김용수 실장의 방통위원 임명에 반발했다.

이들은 “(김용수 실장은) 박근혜 정부 첫 청와대 정보방송통신비서관으로 근무하면서 방송·언론장악과 인터넷 검열 지시를 적극 수행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며 “결국 김 실장 임명 강행은 정권이 바뀌더라도 방송 장악 의지만큼은 포기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황교안 총리를 향해 “박근혜 정부의 국정 파행에 일조해서 책임을 물어야할 김 실장을 오히려 보은성 인사를 통해 차관급으로 영전시킨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지금 당장 알박기 인사를 철회하고, 국민에 의해 선출된 새정부에서 후임 방통위원 선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황교안 권한 대행은 6일 오전 김용수 방통위 상임위원 임명을 공식 발표했다. 임기는 2020년 4월 6일까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