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허병남 기자]전남 목포시는 복지관련 공공 및 민간기관과 함께 어려운 이웃을 발굴‧지원하는 촘촘한 인적 안전망을 확보하고, 신속하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시는 최근 맞춤형 복지급여 개편 등 복지지원이 확대되고 있음에도 지속되는 생활고에 지친 가구, 자녀가 있으나 부양받지 못하는 독거어르신, 정상적인 사교능력이 없고 보호체계도 없는 알콜의존증‧정신장애 등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굴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경제적, 신체적, 정서적 위기에 처한 복지사각지대를 집중적으로 찾기 위해 우편집배원, 도시가스‧수도검침원, 동 사회복지공무원, 주민, 유관기관, 단체 등과 협력해 위기가정 발굴에 힘쓰고 있다.

또 시는 발굴한 위기대상자를 사례관리해 맞춤형 복지급여는 물론 연계 가능한 지역의 민간 복지자원과 연결해 지원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8개동에 이어 올해도 8개동으로 동 복지허브화를 확대하고 있다. 내년에는 모든 동으로 확대하고 복지사각지대 제로화를 위해 모든 자원을 동원해 발굴하겠다”면서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이 있으면 언제든지 희망복지지원단이나 가까운 동 주민센터에 연락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