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양지 기자] 울산시는 주택가나 공원 등 모기 민원신고 다발지역에 ‘디지털 모기 자동 계측기’를 설치, 4월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중구 태화주민센터 주변 등 모두 10곳에 설치된다.

이 사업은 ▲질병 매개모기 발생 상황을 지역별로 수집 파악하고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방제 활동을 추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 계측기는 입구에 적외선 감지센스가 부착돼 있다. 포집기 안으로 모기가 들어 올 때마다 모기 개체 수를 자동 집계하고 집계된 수치는 무선데이터 방식으로 발송한다.

여기서 수집된 데이터는 DMS.Net(디지털 모기 발생정보 시스템)의 모기 개체 분석을 통해 방역 활동의 자료로 활용된다. 특히 성충 암 모기는 산란하기 위해 사람과 동물을 흡혈하고 1회에 약 150마리 정도의 알을 산란하고 있다. 성충 암 모기를 유인해 포집·박멸함으로써 자연친화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상고온 현상 등의 기후변화로 일본뇌염모기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유행하는 지카바이러스, 뎅기열, 황열 등을 매개하는 모기도 발생할 수 있다”며 “계측기 확충은 물론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주민이 모기 등의 해충으로부터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방제 활동에 노력할 것”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