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전 세계에서 사회적기업이 가장 먼저 생겨나고 사회적기업을 비롯한 사회혁신기관의 활동이 가장 활발한 나라, 바로 영국이다. 서울시는 영국의 세계적인 사회혁신기관의 아시아 사무소 서울 유치를 본격 추진한다.

유럽 3개 도시(파리-빈-런던)를 순방 중인 박원순 시장은 3일 12시(현지시각) 영국의 사회혁신을 이끌고 있는 주요 3개 기관의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구체적 실현방안을 모색한다.

3개 기관과 대표는 ▴영국의 마을만들기 사업과 도시재생을 성공적으로 이끈 '로컬리티'의 토니 암스트롱▴지역 공동체를 통한 재개발에 대한 연구와 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회적기업 '소셜라이프'의 니콜라 베이컨 ▴사회혁신가들의 연대와 협력을 위해 설립된 SIX의 루이스 풀포드다.

이들 기관은 박원순 시장이 서울시장 취임 전 시민사회단체에 있을 때부터 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현재 ‘로컬리티’와 ‘소셜라이프’ 두 기관에 각각 서울시 직원을 파견해 교류하고 있을 정도로 긴밀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박 시장은 이들과 런던의 사회적기업 식당인 ‘The Brigade’에서 만나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하며 사회혁신의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고 서울혁신파크 등 서울의 사회혁신 인프라를 소개할 예정이다. 또 사회혁신 분야에서의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