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와 중앙일보. 오늘자(23일)에서 ‘삼성 특검법’에 대한 자신들의 속내를 고스란히 드러냈다.

우선 조선일보. ‘삼성특검법’이 국회 법안심사소위원회를 통과한 소식을 1면 머리기사로 전하고 있는데 제목이 이렇다. <‘노 당선축하금 의혹’도 수사>. 삼성과 특수한 관계 때문에 ‘친삼성 논조’로 일관한다던 비판을 받았던 중앙일보 1면 기사 제목이 <‘삼성 특검법’ 소위 통과>다.

‘삼성 특검법’보다 노 대통령 당선 축하금에 방점 찍은 조선일보

굳이 중앙일보를 거론할 이유도 없다. 대다수 신문의 제목이 특검법 통과나 합의로 뽑았다. 그리고 기사의 초점을 한나라당이 삼성 경영권 승계 의혹 등에 대해 재논의를 요구하고 있어 23일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진통이 예상된다는 쪽에 맞췄다. 그런데 조선일보가 예상한 ‘진통’은 과녁을 좀 빗나가 있다. 요약하면 이렇다.

▲ 조선일보 11월23일자 1면.
“특히 한나라당이 특검 대상에 포함시키자고 주장해온 노무현 대통령 ‘당선축하금’ 의혹의 경우, 청와대측이 거부권 행사 가능성을 거론하면서 강하게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고 권력층 로비의혹’이란 이름으로 포함시켜 앞으로 적지 않은 충돌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특검법’보다 ‘노무현 대통령의 당선 축하금’과 관련된 의혹에 더 방점을 찍고 싶었던 조선의 속내가 고스란히 묻어난다. 오늘자(23일) 사설 <‘삼성 특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더 노골적이다. 다음과 같다.

“권력형 비리를 독립적으로 수사하기 위해 도입하는 특검에 개별 기업 내부문제를 파헤치도록 하는 게 옳으냐는 지적도 생각할 일이다. 더더욱 삼성이 한국 경제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상과 비중을 감안하면 특검 수사가 삼성의 기본적 기업활동을 위축시키지 않을까 하는 데도 미쳐야 한다.”

삼성은 ‘제끼고’ 권력형 비리 즉 ‘노통’에 집중하자는 얘기다. 하지만 상기하자. ‘삼성 특검법’의 핵심은 삼성이지 ‘노통’이 아니다.

중앙일보의 속내는 오늘자(23일) 4면에 고스란히 실려 있다. 국회 법안심사소위의 합의가 못마땅한 중앙의 ‘심정’이 제목 <‘대선 동상이몽’ 범여·한나라 이해 맞아떨어져>에 고스란히 반영돼 있기 때문이다. 중앙은 ‘삼성특검법’ 합의를 ‘철저히’ 깎아내렸다. 한번 감상해보자.

▲ 중앙일보 11월23일자 4면.
‘삼성 특검법’ 합의가 못마땅한 중앙일보

“삼성 비자금 특검법안이 22일 국회 법사위 소위를 통과한 것은 여야가 12월 대선을 염두에 둔 정치적 고려를 한 것이다 … 한나라당은 특검법 통과에 계속 미적거리는 태도를 보이면 대선전에서 부패 대 반부패 전선에 포위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노 대통령 관련 당선축하금 내용이 포함됐는데도 특검을 계속 거부하면 ‘재벌 비호’란 비난 여론에 직면하게 될 것이란 얘기다. 여기에다 BBK 사건에 쏠리는 국민적 관심을 돌리는 효과도 노린 듯하다.

▲ 중앙일보 11월23일자 4면.
신당 등 비한나라 진영에선 부패 문제를 대선 이슈로 만들고, 반부패 연대를 가시화하는 성과를 노렸다. 대선을 앞두고 연일 반부패를 거론하는 신당으로선 대선축하금을 제외하는 데는 부담을 느꼈다. 국민 사이에 ‘반노’ 정서가 강한 상황도 고려한 모습이다.”

사실 중앙의 속내는 삼성 공식입장을 전한 2단짜리 기사에서 더 잘 드러나고 있다. ‘삼성특검법’ 국회 법안심사소위 통과에 대한 삼성의 공식입장은 단 두 줄. “경영환경이 어려운 때에 특검을 한다고 하니 안타깝다. 내년 경영이 더욱 힘들어질 것 같아 걱정이 많이 된다.” 그런데 중앙은 이 두 줄을 제목으로 ‘모조리’ 뽑더니 ‘대형 2단짜리’ 기사로 연결시켰다.

두 줄짜리 삼성의 공식입장을 가지고 ‘큰’ 2단 기사를 만들어낸 중앙일보나 ‘삼성특검법’보다 ‘노 대통령의 당선 축하금’에 방점을 찍은 조선일보나 어찌됐든 그 ‘능력’은 일단 인정해줘야겠다. 새삼 경의(?)를 표한다. 그런데 씁쓸한 건 어쩔 수가 없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