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KBS계약직지부(지부장 홍미라)가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과 함께 언론학회 회원 107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KBS 비정규직 해고는 ‘잘못된 처사’라는 응답이 86.1%에 달했다. 반면 ‘합리적 해결책’이라는 응답은 9.1%에 불과했다.

▲ 16일 낮 12경, 서울 여의도 KBS본관 앞에는 언론노조 KBS계약직지부 조합원 30여명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곽상아

KBS계약직 지부는 18일 KBS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비정규직 해고의 문제점으로는 ‘정규직 전환의 취지로 만들어진 비정규직보호법의 회피 또는 악용’이 38.0%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고, ‘정규직 사원의 고통분담 노력 없이 약자인 비정규직의 일방적 희생’이 27.4%, ‘사회적 약자를 보호, 배려해야할 공영방송의 책무 방기’가 17.9%, ‘정치권 코드 맞추기 위한 기획해고’가 9.5%로 뒤를 따랐다.

KBS 비정규직 해고 문제에 대해 언론학회 회원 44.7%가 이병순 사장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 밖에도 이명박 정부가 34.1%로 뒤를 이었으며 KBS 노조 때문이라는 응답도 11.2%로 나타났다.

또한 KBS 방만 경영을 해소하기 위해 비정규직을 해고했다는 이병순 사장의 주장에 대해서도 82.2%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동의한다’는 응답은 12.5%에 불과했다.

언론학회 회원들은 이 같은 KBS 비정규직 해고는 사회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대체로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응답이 59.2%, ‘크게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응답도 24.6%를 기록해 83.8%가 어떤 형식으로든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반면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은 16.5%를 기록했다.

KBS 비정규직 해고 문제를 풀기 위한 올바른 해결 방법 역시 “KBS 비정규직을 정규직이나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71.2%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에 88.9%가 차기 사장은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이 같은 조사 결과와 관련해 홍희덕 의원은 “설문조사에서 차기 KBS사장이 비정규직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야해야 한다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많았다”면서 “언론학자들도 이병순 사장의 비정규직 대량 해고를 비난했다”고 KBS의 비정규직 해고 정책을 비판했다.

▲ ‘비판적 시사·보도 프로그램의 축소 또는 폐지’는 10명 중 약 9명(88.3%)이 응답했다ⓒKBS 계약직 지부

이번 설문조사에는 이병순 사장의 업무수행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조사결과 언론학회 위원 70.2%가 이병순 사장의 업무수행이 ‘잘못했다’고 응답했으며 10점을 만점으로 환산했을 때 이병순 사장에게 3.48점을 주었다.

‘잘 못했다’고 지적한 회원 중 19.2%가 그 이유로 ‘비판적 시사·보도 프로그램의 축소 또는 폐지’를 들었다. 또한 ‘정부편향적 보도 등 뉴스 공정성 훼손’이 17.5%, ‘편성·제작의 자율성 침해’가 15.3%을 기록했으며 ‘연봉계약직인 비정규직 사원 해고’ 역시 14.2%를 기록했다.

이 밖에도 ‘대통령 라디오 정례연설 편성 등 정치적 독립성 훼손’ 14.1%, ‘무리한 제작비 절감으로 인한 프로그램 질 저하’ 10.5%, ‘기형적 인력구조 개선 등 내부 개혁 소홀’ 9.0%로 뒤를 따랐다.

이 설문조사는 전국 언론학회 회원 1073명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19.4%의 응답률을 보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