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뉴스가 밤낮으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공격에 나섰다. ‘MBC 정상화’의 필요성을 역설한 문 전 대표에 대해 “공영방송 장악의도”라며 보도와 성명으로 맞선 것이다. MBC가 ‘언론적폐 청산과 공영방송 정상화’ 공론화에 표적 취재·전파 사유화로 보복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문 전 대표는 21일 MBC가 중계한 민주당 경선 토론회에서 “MBC가 심하게 망가졌다고 생각한다”며 해직언론인 복직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 통과 등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상암동 MBC 앞에서 ‘MBC 정상화’를 요구하며 피케팅 중인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구성원들을 만나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약속했고, 지난해 12월에는 이용마 MBC 해직기자를 위로 방문을 하기도 했다.

▲22일 저녁 MBC<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갈무리

문 전 대표가 ‘작심 발언’을 쏟아내자 MBC는 이날 아침 뉴스를 통해 보도로 맞섰다. MBC<뉴스투데이>는 이날 오전 <文 토론회 발언 '논란'…공영 방송 흔들기?>에서 “문 전 대표가 토론회장에서 정책공방이 아니라 공영방송 흔들기와 다름없는 발언을 했다”며 “MBC 사장 선임은 법적 절차를 밟아 정당하게 이뤄졌으며, 대법원 판결도 나지 않은 해직 기자 복직 문제를 거론한 것은 사실상 사법부에 대한 압박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반박했다.

MBC가 보도로 반박하자 문 전 대표의 대변인인 김경수 의원은 논평을 내고 “공영방송 MBC가 언론적폐의 민낯을 드러내고 있다”며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나팔수 노릇을 하며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눈감았던 MBC가 ‘공영방송 흔들기’라고 나서니 국민은 당혹스럽다”고 반박했다.. 이어 “MBC는 지난 2월 탄핵 국면 가운데 수많은 반대에도 사장 선임을 강행했고, 그 이후 MBC의 편파성이 더 심해졌다는 지적이 많다”면서 “탄핵 반대 집회 미화, 특검 수사결과 보도 축소, 탄핵 관련 다큐멘터리 방송 취소 등 MBC가 무너졌다는 증거는 셀 수 없이 많다”고 비판했다.

이에 MBC는 이날 오후 이를 반박하는 입장문을 냈고, 저녁 <뉴스데스크>에는 문 전 대표의 발언을 반박·비판 리포트를 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문 전 대표를 향해 ‘공영방송 흔들기’라는 비판한 것을 <"공영방송 통제 의도" 文 발언에 자유한국당 등 비판>에서 보도했고, <MBC 공식 성명 "文, 공영 방송 장악 의도…사과해야">에서는 “MBC는 탄핵 반대 집회를 찬양한 사실이 없으며, 탄핵 다큐멘터리 취소는 편성과 제작의 정상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지 않고 추진되던 제작물 중단을 지시한 것”이라며 “공영방송 장악 시도를 중단하고 MBC 비방에 대해 사과하라”고 한 자사의 입장문을 보도했다.

▲22일 저녁 MBC<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갈무리

언론노조 MBC본부는 23일 오전 "MBC가 ‘언론적폐 청산과 공영방송 정상화’ 공론화한 문 전 대표의 발언에 표적 취재·전파 사유화로 보복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전날 문 전 대표의 'MBC 정상화' 발언 후 보도국 정치부는 문 전 대표에 대한 표적 취재를 시작했고, <뉴스투데이>와 <뉴스데스크>를 동원해 문 전 대표를 공격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사측이 성명을 그대로 리포트한 것에 대해서는 전파를 사유화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저널리즘의 기본을 무너뜨리고 뉴스를 사유화한 경영진과 책임자, 담당 기자에게 법적인 부분을 포함한 모든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강조했다.

MBC가 외부의 비판에 자사 성명까지 실으며 보도로 반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다. 지난달 1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MBC 노조탄압 청문회’ 실시를 의결하자 MBC<뉴스데스크>는 야당과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를 비난하는 리포트를 다량으로 쏟아냈다. 이 같은 MBC의 보도에 대해 MBC 기자협회 등 구성원들은 성명을 내고 “MBC 청문회 규탄 보도는 사실상 뉴스데스크를 ‘국회 환노위 규탄시위’로 전락시킨 것”이라며 "경영진이 MBC뉴스를 사유화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