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후보 간 네거티브 공방이 불거지고 경선투표 결과가 유출되는 사건까지 발생했다.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안희정 충남지사. (연합뉴스)

22일 일부지역의 민주당 경선 현장투표 결과가 SNS에 유포됐다. 유포된 자료에는 경기도와 부산 지역의 경선 현장투표 결과가 적혀 있었다. 문재인 전 대표가 65.6%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이재명 성남시장이 22.5%, 안희정 충남지사가 11.6%, 최성 고양시장이 0.3%를 득표했다는 내용이다.

이 같은 결과가 SNS 상에 떠돌아다니자 각 후보 캠프는 발칵 뒤집혔다. 현장투표소의 투표 결과는 각 지역별 경선 결과가 발표되기 전에 공개돼서는 안 된다.

문재인 대표 측은 "심히 유감"이라며 "당 차원에서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재명 시장 측 김병욱 대변인은 "권역별 순회경선에서 공개하는 것이 원칙인 현장투표 결과의 유출은 선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면서 "당 지도부는 즉각 진상을 조사하고 당 선관위원장은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희정 지사 측은 "대선 부재자투표 결과가 사전에 유출된 것과 같은 엄중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각 후보의 캠프에서는 현장투표 결과의 유포자로 서로를 지목하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기도 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문재인 전 대표 측은 "2~3위 후보 측에서 선거에 활용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유출했을 수 있다"고 주장했고, 안희정 지사 측은 "25일 시작되는 ARS투표를 앞두고 특정 후보 측에서 의도를 갖고 만들어 유출시키는 게 아닌지 의심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또 다른 안 지사 측 관계자는 "투표가 수는 전체 선거인단의 약 2~3%인데, 특정 후보 진영이 꼬리를 가지고 몸통을 흔들려고 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21일 TV토론에서는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지사 사이에서 네거티브를 둘러싼 신경전이 오갔다. 문 전 대표가 안 지사에게 "혹시라도 네거티브를 속삭이는 분들 있다면 멀리하거나 단속해야 한다"고 충고하자, 안 지사는 "몸싸움 화력은 문 후보 쪽이 제일 좋다"고 응수했다.

안희정 지사는 22일 새벽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전 대표 측의 네거티브 공세를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안 지사는 문 전 대표 측에 대해 "자신에게는 관대, 타인에게는 냉정, 자신들의 발언은 정책 비판, 타인의 비판은 네거티브인가"라고 지적했다.

안희정 지사는 "문재인 후보는 끊임 없이 나의 발언을 왜곡하거나, 왜곡된 비난에 편승해서 교묘히 공격했다. 심지어 나의 침묵까지 공격했다"면서 "문재인 후보와 문재인 캠프의 태도는 타인을 얼마나 질겁하게 만들고 정 떨어지게 하는지 아는가. 사람을 질리게 만드는 것이 목표라면 성공해왔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안희정 지사의 글에 대해 "후보든 주변인물이든 네거티브만큼은 하지 말자는 당부를 다시 한 번 드린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재명 시장은 문 전 대표를 향해 "정당한 검증을 네거티브로 몰아가는 것 자체가 네거티브이며 그것이 바로 불통"이라면서 "어떠한 지적도 용납하지 않는 권위적 가부장의 모습이 보인다. 참 답답한 후보"라고 안 지사의 손을 들어줬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