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해를 넘기지 말자는 각오다. 미디어법(언론관계법)이 올해까지 해결되지 않으면 다음 국회는 내년 2월이다. 때문에 무슨 일이 있더라도 올 해 안에 폐기하고 국회에서 재논의에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오는 21일은 용산참사가 발생한 지 10개월이 되는 날이다. 이 역시 해를 넘길 수는 없는 문제다. 오는 12월 9일을 기점으로 4대강 사업과 관련된 예산안이 통과된다. 이를 막고 이 예산을 민생복지예산으로 돌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오는 21일(토) 오후 3시 서울역에서 ‘민주주의와 민생지키기’라는 모토아래 12월 대국회 공동행동 선포대회가 열린다.

야4당(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과 미디어행동, 용산범대위, 4대강저지범대위가 주최하는 이번 선포대회에서는 ‘언론악법 폐기와 국회 재논의’, ‘용산참사 해결’, ‘4대강 폐기’ 및 ‘민생 예산 증액’ 등을 촉구할 예정이다.

▲ ‘민주주의와 민생지키기’ 공동행동 선포대회 웹자보
이 선포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박영선 미디어행동 대외협력국장은 “이명박 정권은 출범 이후 수많은 투쟁 사안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렇게 흩어져 있는 주체들이 다 함께 모여 MB정권의 독재와 반민주성을 규탄하고자 준비한 날”이라고 대회의 취지를 설명했다.

박 국장은 “국민의 70% 이상이 언론악법이 폐기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용산참사 해결도 국민들 65% 이상이 바라는 일이다. 또한 4대강 사업은 국민 75%가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안”이라면서 “각 주체들의 절박함으로 모여 다 같이 올해 안에 문제를 매듭짓도록 하자는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음 국회가 내년 2월이기 때문에 미디어법은 올 해 안에 국회에서 재논의에 들어가지 않으면 안된다”고 덧붙였다.

박 국장은 “4대강 사업에 쏟아 붓는 돈이면 반값 등록금을 실현할 수 있고, 초등학교 학생들의 무상급식과 영유아에 대한 무료접종이 가능할 정도”라면서 “12월 국회에서 4대강 사업 관련 예산이 통과되는 만큼 예산투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4대강에 들어가는 대규모 예산은 서민들의 의료, 복지, 교육에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국민들 역시 이 번 만큼은 ‘야당이 예산으로 발목 잡는다’는 비판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선포대회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