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시민단체들이 TV조선의 퇴출을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또한 이들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종합편성채널 재승인 심사 결과 발표가 늦어지는 이유를 ‘TV조선의 로비’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21일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미디어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1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방통위에 ‘TV조선 재승인 거부’를 촉구했다.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TV조선이 불합격 점수를 받았지만 1년 조건부 재승인을 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파다하게 퍼져 있다”며 “최근에 와서 (TV조선이 방통위 등에)맹렬한 로비를 하고 있는데 이는 입에 발린 말일 뿐이다. 방송을 보면 방통위와 방통심의위를 대놓고 조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통위가 TV조선에 3년 전 종편 재승인 심사에서 편파, 막말 방송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조건을 붙여 재승인 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김환균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심사 점수가 합격점을 안 넘었으면 재승인 안 해주면 된다”며 “이걸 못하면 방통위는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팽겨 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방통위가 오는 22일 열기로한 TV조선 청문회에 대해 “면죄부를 주기 위한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방송발전기금 형평성 문제도 지적했다. “종편의 갖가지 특혜도 문제”라며 “울산MBC는 광고 수익 136억원에 대해 3억원의 방송발전기금을 냈는데 TV조선은 광고수익 539억원을 올리고도 (방발기금 납부액은)2억 6000만원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또, “말도 안 되는 보도·막말로 언론환경을 어지럽히고 정치에 부당한 영향을 행사한 종편에 대해, 특히 TV조선에 이런 특혜를 주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방통위원들과 TV조선 사이에 부당하고 적절하지 못한 무슨 관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들은 “최근 하루 10건 가까이 나오고 있는 TV조선의 대선 보도 대부분이 특정 정당을 비방한 내용”이라면서 “아니면 말고 식의 ‘카더라’보도로 전쟁공포감만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더 이상 속아서도 안 되고, 봐줘서도 안 된다. TV조선은 이미 지난 재승인 심사 때 얻은 소중한 기회를 스스로 내팽개쳤다”며 “원칙대로 불합격 점수를 받은 TV조선의 재승인을 거부하는 것만이 방통위가 공적 규제를 담당하는 국가 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바로 세우고 민심에 순응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지난달 방송‧미디어, 법률, 경제‧경영·회계, 기술, 시청자·소비자 각 분야의 전문가 12명과 심사위원장 등 총 13명으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4박 5일 동안 합숙 심사를 진행했다. 지난 9일, 이 심사 결과를 토대로 방통위 전체회의에서 보도전문채널의 재승인이 의결됐다. 하지만 보도전문채널과 함께 심사한 종편의 심사결과는 심사가 끝난지 한 달 가까이 지나도록 알려지지 않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에 따르면 방통위는 오는 22일 TV조선에 대한 청문회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