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 재논의를 위한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김형오 국회의장이 중재에 나설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은 "미디어법이 원천무효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재천명했다.

▲ 언론노조는 11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언론악법 위법확인, 국회 재논의 촉구 범시민 단식 선포식'을 개최했다. ⓒ곽상아
언론노조는 11일 발표한 '투쟁 결의문'을 통해 "이땅의 민주주의와 시민적 권리는 헌법재판소도, 그 어떤 국가기관도 지켜주지 않는다. 비논리와 모순의 시대에서 필요한 것은 오로지 우리의 힘뿐"이라며 "언론악법이 완전히 폐기되고 민주주의가 회복될 때까지 우리의 투쟁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 지·본부 간부들을 비롯한 조합원 210여명은 11일 하룻동안 '국회재논의 촉구 단식'을 진행한다.

11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열린 '언론악법 위법확인, 국회 재논의 촉구 범시민 단식 선포식'에는 언론노조 조합원,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국회의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 최상재 위원장 ⓒ곽상아
단식 8일째인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아무리 열심히 싸워도 언론악법이 현실화된다면 우리가 어떻게 용서받을 수 있겠느냐. 올해가 가기 전에 언론악법이 원천무효화되고 국민여론이 수렴된 법안을 만들어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그것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언론인의 책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성철 지역방송협의회 공동의장도 "미디어법은 장기집권을 위해 이명박 정부가 진행하는 언론장악의 결정판"이라며 "후안무치한 이 정권이 아무리 언론인들을 길거리로 내쫓고, 감옥으로 끌고가도 우리는 끝까지 언론의 공공성, 지역성, 다양성을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선포식에 참석한 정치인들은 이명박 정권의 국정운영을 '반란' '범법행위'로 비유했다.

민노당 강기갑 대표는 "만약 지금 언론이 살아있다면, 4대강 사업을 놓고 난리가 났을 것이다. 그런데 미디어법이 효력을 보이기 전임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권이 이미 언론을 장악·통제한 탓에 별다른 얘기들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총체적 문제 속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진보야당으로서 고민이 많다. 이명박 정권의 반란을 종식시키기 위해 전체 국민이 힘을 모아보자"고 말했다.

▲ 박주선 민주당 무효언론악법폐지 투쟁위원장 ⓒ곽상아
박주선 민주당 무효언론악법폐지 투쟁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은 국회에서 여야합의로 통과한 세종시법은 원점에서 검토하겠다면서도, 언론악법 재논의 요구는 한귀로 듣고 흘려버린다. 이는 국정운영이 아니라 범법행위"라며 "만약 범법행위를 시정하지 않는다면 국민의 이름으로 이 정권을 탄핵해야 한다"고 발언, 참석자들로부터 박수를 받았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헌재에서 위법성을 확인해준 언론악법을 완전히 폐기시키고 새롭게 논의하지 않는다면 우리 역시 역사의 심판대에 피고로 서게 될 것"이라며 "비록 진보신당의 힘은 적지만 절실한 마음으로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 범시민 단식 선포식을 마친 후, '여의도 산책'에 나선 언론노조 조합원들. ⓒ곽상아
▲ 하지만 경찰은 "조끼에 '언론악법 원천무효' 등의 구호가 적혀져 있고, 단체로 행진하고 있으니 '집회'에 해당한다"며 언론노조 조합원들을 막아섰다. ⓒ곽상아
▲ 이에 언론노조 조합원들이 조끼를 벗자, 경찰은 "통행해도 된다"며 길을 비켜주었다. ⓒ곽상아
▲ 하지만 일부 조합원들이 다시 조끼를 입자, 경찰들이 이들의 통행을 막기 위해 다시 달려오고 있다. ⓒ곽상아
▲ 경찰은 "조끼입고 행진하면 안 된다"며 다시 언론노조 조합원들을 막아섰다. 조합원들은 조끼를 벗고서야 다시 '여의도 산책'에 나설 수 있었다. ⓒ곽상아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