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이 대선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해석이 나왔다. 지난 주말 사퇴를 발표한 홍 전 회장이 뚜렷한 대선 후보가 없는 범보수진영을 노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사진=연합뉴스)

정치평론가 고성국 박사는 20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의 사퇴에 대해 “킹메이커를 생각했다면 굳이 언론사 사주를 정리할 이유는 없다”며 “출마를 염두에 두고 여러 가지를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고 해석했다.

홍 전 회장은 지난 18일 사내메일을 통해 사퇴의 뜻을 밝히며 ‘오랜 고민 끝에 저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작은 힘이라도 보태기로 결심했다’면서 ‘구체적으로 저는 남북관계, 일자리, 사회통합, 교육, 문화 등 대한민국이 새롭게 거듭나는데 필요한 시대적 과제들에 대한 답을 찾고 함께 풀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 박사는 홍 전 회장 대선 출마설에 대해 “무리 없다고 생각한다”며 “예전 선거 같으면 최소한 석 달에서 6개월 정도 시간이 필요한데 이번 선거는 20일에서 30일 정도면 그리고 국민이 요구하는 자질과 비전을 제시할 수만 있다면 주요 유력주자로 올라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탄핵 전에 움직였으면 어땠을까 생각하지만 탄핵 후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몰랐기 때문에 먼저 움직이는 것은 리스크가 컸다”며 “그런 점에서 지금은 거의 임박한 마지막 시간인 것 같고 출마를 만약에 결심한다면 지금 아니면 때가 없다”고 말했다.

또, “홍 전 회장은 언론사주만 한 것이 아니다”며 “(홍 전 회장)은 대표적으로 노무현 정부에서 주미대사를 했고 원래 경제학 박사 출신이다. 그리고 정치권 강경식 전 부총리의 보좌관, 비서관을 거쳐서 청와대 근무도 한 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범보수진영을 아우를 대표성 있는 후보가 없는 상태”라며 “보수표만 잘 모으면 더불어민주당이나 문재인 후보와 1:1 구도를 만들 수 있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에 이런 생각들에 여러 사람이 유혹에 넘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