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농성 중이던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이 경찰에 연행된 것을 놓고 "이명박 정부가 평화적 단식마저 탄압하고 있다"는 시민사회와 야당의 비판이 거세다.

언론노조는 최 위원장 체포 직후인 9일 오후 2시 30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언론노조는 최 위원장 체포 직후인 9일 오후 2시 30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곽상아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공공의 안녕을 해칠 위험이 전혀 없고 인도가 아닌 사유지에서 평화적으로 진행되는 단식농성을 불법집회로 규정해 탄압하는 것은 집회 및 시위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보장한 헌법을 정면으로 무시하는 것"이라며 "지휘 책임이 있는 남대문경찰서장과 서울지방경찰청을 직권남용, 불법체포, 특수절도 등의 혐의로 고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1만3천여 조합원들이 모두 연행되더라도 이명박 정권과 경찰의 막가파식 탄압에 맞서 미디어법 재논의를 염원하는 국민들과 함께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순기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최상재 위원장을 체포해간 것은 미디어법 재논의 여론이 계속 확대되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라며 "참으로 치졸한 이명박 정부"라고 비판했다.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미디어행동도 9일 발표한 성명에서 최 위원장 체포에 대해 "국회와 헌재의 불법과 무능함에 분노하는 여론의 흐름에 찬물을 끼얹기 위함"이라고 평가했다.

민언련 김유진 사무처장은 "단식은 가장 힘없는 사람들이 최후에 쓰는 수단이다. 언론노조는 오늘 '2인 이상이 모이면 불법'이라고 해서 최상재 위원장과 박석운 대표가 거리를 유지한 채 연좌농성을 하는 등 법을 지키려고 매우 애썼다"며 "그런데도 경찰은 무엇이 무서운 것인지 경찰차를 통해 단식 농성 장면을 막더니 결국 잡아갔다. 옳은 소리를 하면 무조건 잡아가는 것이 이명박 정부의 상식"이라고 강조했다.

김 처장은 "헌재 판결 이후 미디어법 의제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경찰이 오히려 언론악법 투쟁이 끝나지 않았음을 알려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도 "이명박 시대에서 민주주의와 인권을 지키기 위해 살아가는 것이 이토록 힘들다는 것을 실감했다. 단식농성마저 불법집회라고 잡아가는 게 이 나라의 현실"이라며 "헌법에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정부가 누구보다 앞장서서 유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에 대해서도 "국회에서 더이상 기대할 것이 있는가"라고 물으며 "이제 민주당은 환상을 깨고 적극적인 투쟁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진보신당은 9일 발표한 논평에서 최 위원장 체포에 대해 "대한민국이 언론통제에 이어 단식자까지 연행하는 깡패국가 야만국가임을 세계만방에 드높이는 실로 한심한 짓"이라며 "최상재 위원장 강제연행으로 언론악법 위법처리에 들끓는 국민여론을 잠재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야말로 착각이자 자충수"라고 주장했다.

▲ 9일 오후 5시 30분경,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앞에서 농성 중인 양문석 언론연대 사무총장과 김유진 민언련 사무처장. 하지만 경찰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곽상아

한편, 최 위원장 체포 직후 양문석 언론연대 사무총장과 김유진 민언련 사무처장은 미디어법 재논의를 촉구하는 연좌농성을 이어갔다.

하지만 "2인 이상이 피켓 등을 들고 있으면 집회"라며 최상재 위원장과 박석운 대표를 체포한 경찰은 이들의 농성에 대해서는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아 경찰의 체포가 자의적이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