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호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17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월미관광특구 모노레일 도입 및 운영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 해지를 공식 선언했다. <사진=박봉민 기자>

[미디어스=박봉민 기자] 인천 월미도에 추진되던 ‘월미모노레일 민간투자사업’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중호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17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015년 2월 12일 가람스페이스(주)와 체결한 ”월미관광특구 모노레일 도입 및 운영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해지한다”고 공식 선언했다.

해지 사유에 대해 이중호 사장은 “민간사업사인 인천모노레일(주)의 사업 추진 능력과 의지가 부족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특히, 190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확보에 있어 협정서상 의무인 사업비 조달 확인에 필요한 대출확약서 등을 제출하지 못한 점이 가장 크게 지적됐다.

또한, 상호 약속된 사업추진일정을 지키지 못한 점 등도 사업추진 능력 및 의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근거가 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인천시의 중재로 지난 2월 24일부터 3월 13일까지 총 8차례에 걸쳐 진행된 관계자 합동회의에서도 인천모노레일(주)는 그동안의 사업지연을 만화하기 위한 실체적인 방안 제시보다는 지난 2015년 이미 합의해 변경협약 체결에 반영된 기존 시설·설비의 인수인계에 대해 재합의를 요구하는 등 기존 주장을 지속적으로 반복한 했다는 것인 인천교통공사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이중호 사장은 “일련의 상황을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이번 사업의 민간사업자인 인촌모노레일(주)는 이번사업에 대한 추진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하게 됐다”며 “이러한 판단에 따라 시민들의 염원에도 불구하고 부득이 협약을 해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협약 해지가 월미지역 활성화를 위한 모노레일 개선사업을 포기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중호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 해지의 주요 사유에 대해 “민간사업사인 인천모노레일(주)의 사업 추진 능력과 의지 부족”을 지적했다. 사진은 이중호 사장이 그동안의 사업 진행 과정에 대해 자료를 토대로 설명하는 모습. <사진=박봉민 기자>

그러면서 “인천교통공사와 인천시, 인천시 중구청의 관계공무원과 지역주민들이 폭넓게 참여하는 ‘월미은하레일 활용 민·관 합동 TF’를 구성하고, 재추진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최상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사업진행방향은 인천교통공사가 직접 사업을 관리하는 재정사업으로 진행될 방침이다.

이중호 사장은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인천교통공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공사가 직접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되, 재정 부담 최소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다만, 사업방향의 큰 틀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민간 참여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향후 예산되는 법적 분쟁과 관련해 면밀한 검토와 준비를 통해 대응하고, 사업추진 과정에서의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인천시를 비롯한 상급기관의 진상조사 등을 통해 명확한 원인 규명 후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책임을 묻는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