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16일 “사드배치를 일시중단하고 차기 정부가 ‘포괄적안보영향 평가’를 통해 배치여부를 결정한 후 적극적 외교에 나선다면 충분히 풀 수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심 상임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안보 공약 기자회견을 갖고 “북핵을 개발한 당사자는 북한이고 사드배치를 하는 것은 미국인데 엉뚱하게 우리가 중국으로부터 제재를 받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사드배치를 둘러싼 논쟁에서 어느 정치인들은 자꾸 ‘미국이 좋은가, 중국이 좋은가’, ‘안보가 중요한가, 경제가 중요한가’ 질문을 하는데 이런 질문은 편을 가르겠다는 뻔한 의도”이라며 “복잡하게 얽혀 있는 국가관계에서 이러한 이분법적 접근은 존재하지도 가능하지도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를 위해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사드배치를 둘러싼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안보는 말이 아닌 결과로 말하는 것”이라며 안보 공약으로 2대 원칙 6대 약속이 담긴 ‘적극적 평화 독트린’을 제안했다.

첫 번째 원칙으로 “우리의 생존문제는 반드시 자주적으로 결정해야 한다”며 연합 방위력과 자주국방력 간에 균형있는 튼튼한 안보를 제시했다.

두 번째로 “국가와 국민의 생존을 위해서는 어느 나라와도 협의할 수 있다는 원칙”이라며 중장기적으로 한반도에서 냉전을 해체하고 전쟁 위험을 제거하는 ‘3대 평화 기본 조약’으로 항구적 평화 체제를 달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